남학생들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영어 공부는 잘하고 있니?'

'수학 공부만 한다고 한국사 등에는 소홀하지 않니?'

'숙제는 다 했니?'

사춘기 남자아이들 중 많은 아이들은 위와 같은 질문을 들었을 때, 다음과 같이 말할 때가 있습니다.

 '아, 알아서 할게요!'

 그러고는 방문을 쾅 닫고 틀어박히곤 합니다.  천진난만하던 유소년기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나'에 대한 관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사춘기의 특성상, 아이와 부모님의 갈등 상황은 거의 필연적입니다. 그렇기에 부모님들도 '내가 알아서 할게요' 하는 말을 들으면 '쟤가 또 저러네' 하고 그러려니 하고 넘기기 쉽습니다. 마찰을 피하고 싶은 마음은 아이에게나 부모님에게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친구 문제, 연애 문제 등에 대해서는 어떨지 몰라도, 공부 문제에 있어서는 '알아서 할게요'라는 말이 나왔을 때 이를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지 겉보기에 공부를 안 하는 것 이면에 더 큰 문제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실로 '알아서 하는' 아이들은 부모님과 마찰을 겪을 일이 애초에 별로 없습니다. 최상위권 학생들이 말하는 '알아서 할게요'와 대다수 학생들이 말하는 '알아서 할게요'는 그 함의가 다릅니다. '알아서 한다'라는 말이 결국은 간섭에 대한 반대라고 한다면, 최상위권과 대다수 학생들의 차이는 간섭하지 않아도 되는 아이와 간섭을 원치 않는 아이의 차이가 바로 그것입니다.

 사실, "이상적으로는" 부모님이 아이 공부에 관해 간섭할 필요가 없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이는 그저 이상론일 뿐입니다. 사람은 응당 자기에게 주어진 책무를 다 하여야 하고, 그 책무를 수행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더 상위의 권위를 지닌 이와 대화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예컨대 직장에서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하지 못하면 담당 관리자와 대화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하듯이 말이지요. 아이가 그 무렵 나이에 다해야 할 책무가 공부라면, 공부를 못 하고 있다면 더 높은 권위를 가진 누군가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 누군가의 역할은 부모님, 학교 선생님, 과외 선생님 등이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방문을 쾅 닫으며 '알아서 할게요!'라고 말한다면, 이는 기실 자기 책무에 대한 소통의 창을 닫겠다는 선언과도 같습니다. 사실상 '알아서 (공부를) 할게요' 가 아닌, '알아서 (나 하고 싶은걸) 할게요' 하는 선언인 셈입니다. '알아서 할게요' 가 아닌, '잔소리하지 마세요' 하는 선언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입버릇처럼 말하는 '알아서 할게요'는 단지 사춘기 남자애들의 말버릇이 아니라, 인격 형성에 있어 더 심각한 문제에 대한 빙산의 일각일 수 있습니다. 자기 책무를 완연히 수행하고자 하지 않으려는 태도와, 그것을 문제시하지 않는 태도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징후가 보이는 아이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길이 있겠지만, 우선은 학습 관리자의 권위가 바로 서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해야 하는 일에 문제가 생겼다면 상위의 권위자와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문을 쾅 닫고 이러한 소통의 창을 닫는 것은 부모를 위시한 학습 관리자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여실히 내비치고 있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http://mentor.or.kr/board_MmLQ62/12433

 

 이에 관해, 근본적으로는 부모님의 권위가 바로 서야 한다는 것은 훈육 전문가인 아주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조선미 교수님이 반복적으로 역설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부모님과 자녀 간의 교착상태가 지속되고 그 골이 깊어질수록, 아이들은 부모님의 통제로부터 벗어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알아서 할게요!'라고 말하며 아이가 닫는 것은 문뿐만 아니라 아이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제목
중간고사 기간, 학생이 반드시 해야 할 세 가지 file
연세대 수학과 멘토가 말하는 수학 공부법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2)- 수행평가 관리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들 file
수행평가 준비, 왜 중요할까?(1)- 간과하기 쉬운 수행평가의 중요성 file
상위권을 위한 오답노트, 그 이상의 공부법 file
부모님들의 신뢰, 부모님들의 실수 file
노트 정리의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file
공부10계명 file
공부 방향성 설정,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file
공부 '시간'과 '양'만이 능사가 아니다. file
7등급대 학생의 고려대 진학까지의 수학 공부법 file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국어 28-33번을 틀린 학생들에게 file
휘문고 1학년 1학기 국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부모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file
혼자 공부하기 vs. 공부습관 멘토링 file
학습 플래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file
풀잎은 쓰러져도 하늘을 보고, 꽃피기는 쉬워도 아름답긴 어려워라 file
특기자의 공부법 file
최상위권은 요란하지 않다 file
청심국제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입학하기 file
지구과학1 화성암 분류표로 보는, 암기과목 완전공략법 file
중학교 신입생,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file
중산고 출신 멘토 선생님의 내신 공부법 조언 file
중고등학생을 위한 춘곤증 방지법 file
중간고사 후 시험지 분석, 꼭 해야 할까? file
중간고사 공부 계획, 어떻게 할까? file
중2 수학 연립일차방정식을 통해 알아보는 수학 내신 대비법-교과서/개념서 정독 및 암기와 개념 백지 테스트 file
종일 공부하는 시간 확보의 비결 file
정지용의 「향수」를 통해 알아보는 내신을 위한 시 공부법 file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모의고사 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file
이준서 인천국제고 고려대 경제학과 멘토 : 특목고에서 살아남는 공부법이란? (100점 노트 공부법) file
의외로 놓치기 쉬운 잘못된 공부의 신호들 file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멘토의 공부법 조언 file
여름방학의 끝, 예비 고1은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여름방학, 본질은 학원 강의가 아니라, "이것"이다. file
여름방학, 맞벌이 어머니들의 걱정은? file
아이가 공부에 도통 관심 없어 답답하신가요? file
아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5가지 신호 file
신예린 멘토의 수학 내신 대비법-테스트로 마무리하기 file
시험지, 혹시 아직도 다 버리시나요? file
시험만 보면 자꾸 아는 문제를 틀린다면?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수학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국어, 영어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 전날,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겠다던 아이들, 그 실상은? file
수험생, 잠을 줄여야 할까?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3)- 부모님과의 협업, 학습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위한 열쇠. file
수학적 직관, 타고나는 것일까? file
수학 성적, 재밌게 올리는 법 file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을 위한 신예린 멘토의 솔루션 file
수학 내신 대비법 - 문제집 풀기 file
수업 상향평준화 시대 : 중요한 건 공부 습관 file
수능 공부가 어려운가? 국어부터 잡아라 file
속성!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서초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사탐 내신 공부법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국어 내신 공부법 file
상문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라 -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처방 file
목동고 영어 내신, 혼자서 대비할 수 있을까? file
멘토들이 말해주는 영단어 암기법 file
멘토 칼럼: 멘토들의 공부 스트레스 관리법 file
멘토 칼럼: 대입, 최상위권에게도 만만하지 않다 file
대진고 출신 선배가 말해주는 고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 file
달라질 수능 출제 동향, 예비 고 1, 고 2의 정시 전략은? file
내신 시험, 교과서에 그 정답이 있다 file
내신 공부 멘토의 완벽한 영어 내신 공부법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지문의 의도와 구조 파악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문장 간 관계 파악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백지 복습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기본 개념 이해 및 정리 file
김동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과학부 / 세곡중, 중산고 졸업 file
기숙사 고등학교에 갈까? 말까! file
기말고사 대비, 지금 시작하라 file
교육이란 무엇인가 되물어야 할 때 file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file
공부습관 칼럼: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file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 file
공부가 급한데 무슨 독서? 잘못된 이분법입니다 file
공부, ‘성적’으로 이야기하지 마라 file
공부 슬럼프 극복을 위한 세 가지 공부법 file
고려대 멘토의 영어 공부법! file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멘토가 해주고 싶은 말 file
고등학교를 여행할 예비 고1을 위한 안내서 file
게임만 하는 우리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file
「총석곡」, 「고산별곡」, 「동해」 를 통해 본 문학 독해 공부법 file
「북새곡」, 「귀산음」, 「엿장수 생각」으로 보는 문학 부교재 활용법 file
“청산별곡”으로 살펴보는, 문학 공부법 file
[예비 고1]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을 앞두고 file
[예비 고1]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난 너에게 file
[암기과목] 뉴로모픽 반도체와 공부법 file
[독서] 《세상을 이끄는 천재의 7단계 독서법》 file
[공부법] 일반고 출신 서울대 의대생이 말해주는 내신 공부법 file
[공부법]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공부법! file
[공부법] 만연한 반지성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공부 file
3월 모의고사, 충격에 대비하라! - 국어편 file
24년 6월 고1 영어 모의고사 32번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공부의 비결 file
2024년 6월 고1 영어 순서삽입을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를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 이차함수를 점검해! (30번) file
2024년 3월 고1 국어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보는 희곡 공부법 file
2024 상문고 1학년 중간고사로 알아보는 중학교 수학의 중요성 file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영어 독해 공부법 file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망쳐도 수시 진학이 가능할까요? file
1학년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치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한 조언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알아서 할게요' 말하는 아이의 심리는?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