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nk.gif

 

0. 세종과학고 합격, 막연한 생각이 아닌 구체적 공부법이 필요하다

세종과학고를 비롯해, 과학고 등 특목고에 관심을 가지는 이공계 성향 중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고 등 입시를 준비할수록 막막해지는 경험이 있는 분들이 분명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사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수학 공부를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말해주지 않습니다.

학생에게는 구체적인 공부법이 필요한데도 말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과고 등 특목고 진학을 생각하는 중학생들을 위해

수학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다뤄보겠습니다.

1. 1단계-수학 문제의 정답을 낼 수 있도록 한다

많은 분들이 수학 문제의 정답을 맞힐 수 있다면 해당 문제풀이를 위한 공부는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착각입니다. 오히려 그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물론 이 단계에도 제대로 이르지 못하는 학생들이 다수라는 것은 잘 압니다만,

과학고 입시를 생각하는 학생이니 이미 중학교에서는 최상위권에 도달해 있다는 전제 하에서 말씀드립니다.

만일 웬만한 문제의 정답도 맞힐 수 없다면 더 기초적인 수준의 수학 공부법을 알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2. 2단계-스스로 그 문제를 설명해 본다

수학 문제를 설명한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이는 그저 정답을 내는 일에 급급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출제자의 머릿속에 들어갈 수 있는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어느 고난이도 문제를 풀었을 때, 정답을 맞혔다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이것이 어떤 단원의 어떤 개념을 활용하고 있는지,

이 문제를 통해 출제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학생의 실력은 어느 영역과 관련된 것이며

어느 정도의 수준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달리 말해 해당 문제의 설계를 이해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 3단계-완벽한 서술형 답안을 적을 수 있도록 한다

수학을 제법 잘한다고 하는 학생들도 문제를 체계적으로 푸는 대신

정답을 향해 중구난방으로 달려가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견지에서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각 조건이 어느 지점에서, 무엇을 위해서 활용되는지를

적재적소에서 드러내는 엄밀하고 우아한 풀이를 손으로 적을 수 없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해설지 수준의 문제풀이, 혹은 해설지보다도 더

뛰어난 문제풀이를 스스로 적을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과고 입시를 준비하며 이 서술형 답안 작성 연습을 정말 열심히 반복했습니다.

4. 4단계-문제를 변형해 본다

마지막 단계는 문제를 변형해보는 것입니다.

기존 문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문제를 창작해보는 단계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이러한 변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사용된 핵심 개념들이

어떠한 조건, 어떠한 상황 속에서 적용되었는지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달리 말해 2단계보다도 더 심화된 이해를 해보는 과정으로,

문제 변형하기를 거듭한다면 비슷한 유형의 어떤 변형 문제를 접한다고 한들

그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떠한 개념, 어떠한 공식 등을 활용해야 하는지를 단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반드시 성적이 상승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 방법
    • 수학 공부법 멘토

    고등학교 때부터 확률과 통계 영역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이미 그때도 학우들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했고, 수학 내신 성적이 4-5등급 정도였던 학우들을 각각 최소 1등급 이상 성적을 향상시켰을 정도니까요. 물론 내신뿐 아니라 수능 성적도 올랐습니다. 사실 제가 지도하는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

  • 수학 공부, 답지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 공부할 때,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얘기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답지 사용에 대한 것인데요. 문제를 푸는 것은 내가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방법 중 하나로 문제풀이를 많이 하게 되고, 특히 수학의 경우는 문제풀이가 공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채...

  •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2)
    • 수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 3-4등급대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 아직 3-4등급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개념 학습이 부족한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념 학습을 했는데도 성적이 3-4등급 이상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는 개념 학습을 그저 개념서를...

  •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1)
    • 수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들은 많은 경우 개념 학습이 미진합니다. 너무나 뻔한 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문제는 이 뻔한 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부지기수라는 점입니다. 예컨대, 수학 교과 과정 중 개념 공부를 하는 일과 문제를 푸는 일은 반드시 대치되는 것일까요? 많은 학생들의 착각...

  • 수능 공부의 왕도 : 개념 학습의 반복
    • 수학 공부법 멘토

    1. 수능, 만만한 시험이 아니다 많은 학생들이 고1이나 고2 내신 성적을 보고 막연하게 정시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하곤 한다. 물론 내신 성적상의 어려움 때문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선택하는 것이겠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맹점이 있다. 오늘날 수능은 더 이상 고3 때 1년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

  • 과학고 합격으로 가는 4단계 특급열차
    • 수학 공부법 멘토

    0. 세종과학고 합격, 막연한 생각이 아닌 구체적 공부법이 필요하다 세종과학고를 비롯해, 과학고 등 특목고에 관심을 가지는 이공계 성향 중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고 등 입시를 준비할수록 막막해지는 경험이 있는 분들이 분명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사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

  • 수능 수학 3등급 탈출하기 : 수능 수학 1등급으로 향하는 4단계 비결
    • 수학 공부법 멘토

    류동환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1-2등급의 공부법을 따라하지 않는다 3등급을 넘어서지 못하는 학생들을 1-2등급의 수학 공부법을 따라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아직 3등급을 탈출하지 못한 학생들은 분명 개념 학습에 미진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2. 개념은 이해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개념 이해가 완...

  • 수학 3등급에서 탈출하는 빨간 별표 공부법
    • 수학 공부법 멘토

    이준서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다시 볼 문제는 두 가지 색으로 표시하라 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거나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푼 문제는 빨간 별표, 아예 손도 대지 못한 문제는 파란 별표로 서로 다른 표시를 해둔다. 2. 푸는 데 오래 걸린 문제에도 유의하라 수학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학생들조차 자신이 ...

  • 김도현 고려대 중어중문학과 멘토 : 통합 세대에서 살아남는 수학 공부의 정석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위권 학생이 아닌 이상, 사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 공부를 한다는 말만 할 뿐 정작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굉장히 막연한 이해만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작정 문제를 풀려고 들 뿐 시작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채 헤매는 경우도 상당한데요, 오늘...

  • 김민재 / 고려대 미디어학부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김민재 멘토입니다. 수능에서는 수1, 수2, 기하와 과탐에 응시했고 교차지원으로 현재 고려대 미디어 학부에 재학 중입니다. 많은 분들은 제가 고려대에 다닌다고, 또 현재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면 원래부터 공부를 잘했으리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굉장히 큰 오해입니다. 저는 고등학생 시절, 고려대에 ...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