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nk.gif

 

모의고사 3-4등급대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 아직 3-4등급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개념 학습이 부족한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념 학습을 했는데도 성적이 3-4등급 이상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는 개념 학습을 그저 개념서를 한 번 읽어보는 것 정도로 착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상 개념 학습은 여러 단계에 거쳐 많은 수고를 들임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개념 학습의 3번째 단계부터 논해보겠습니다.

 

blank.gif

오답 정리 필기

 

3. 앞선 단계에서 푼 문제들의 오답 정리를 한다.

지난 글에서는 분명 문제를 푸는 것도 개념 학습의 일부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다 보면 자연히 모르는 문제, 틀린 문제, 답은 맞췄더라도

풀이 과정에는 자신이 없어 찜찜한 문제 등이 나옵니다.

이런 문제들은 채점 후 인덱스를 남겨 복습해야 합니다.

복습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시 볼 문제와 관련된 개념을 재확인합니다.

인강에서 본 내용, 별도로 필기한 내용, 교재에서 나온 내용,

노트에 옮겨 적은 내용 등에는 각각의 문제와 연관된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부분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2) 개념 재확인 후 오답 정리를 합니다.

주의할 것은, 문제를 다시 풀어보는 일이 곧 오답 정리라고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봐야 할 문제들을 또 공책에 풀어보는 것에 더해,

문제 풀이에서 학습한 개념이 잘 활용되었는지, 관련 개념을 내가 잘 기억하고 있는지,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은 실용적이었는지를 중심으로 스스로 자신의 문제 풀이에 대한 평가를 내려야 합니다.

4. 노트 복습으로 마무리한다.

이 단계에서 활용하는 것은 개념 노트와 오답 노트입니다.

개념 노트란, 개념 강의를 들으며 남긴 필기, 문제를 풀며 부족하다 느낀 점,

오답 정리를 하며 느낀 점 등을 공책에 남겨둔 것을 말합니다.

당장은 학습 내용이 아니라 자신의 고민이나 부족한 점까지 기록으로

남기는 일이 무슨 소용인지 의문일 수도 있지만, 이 기록들이 쌓여 멋진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또 이전 글에서는 오답 정리 방법도 알려드렸는데,

개념 노트와 오답 노트는 아래와 같이 활용합니다.

1) 여러 차례에 걸쳐 개념 노트를 읽습니다.

2회독부터는 처음 노트를 작성할 때보다 훨씬 수월하게 각 개념이 이해되고 기억날 것입니다.

반복 횟수가 늘어날수록 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이해 후 바로 넘어갈 수 있는 대목도 늘어나기에,

흔히 n회독이라고 하는 여러 번의 복습도 학습 부담이 아주 크지 않습니다.

2) 오답 노트도 자주 펼쳐 봅니다.

오답을 정리하다 보면, 결국 수학 문제를 풀 때는

이미 배운 여러 개념들을 어떻게 조합해 활용하는지,

그리고 문제의 조건들에 따라 어떤 개념들을

활용해야 하는지 아는 일이 관건이라는 점을 절감할 것입니다.

결국 각 문제에서 단서들을 찾고 이에 따라 발상을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오답 노트에서는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4단계에 걸쳐 수학 개념 학습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런데 교과 과정상 수험생이 공부해야 할 수학 범위가

한 차례의 개념 학습만으로 포괄될 정도로 좁은 것도 아니거니와,

당연하지만 개념 학습을 완벽하게 마쳤다고 해서 수능 대비가 다 끝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만 생각해온 것이 사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점을 알았다는 것은,

상황을 타개할 확실한 방법을 알았다는 뜻이니 말입니다.

반복합니다만,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꼭 제 방법을 따라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개념 학습만 제대로 해도 실력과 성적이 뛰어오르는 것을 분명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수학, 열심히 하는데 왜 성적이 안 오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진우 멘토(서울대 재료공학과)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런 생각 해봤나요? '나 진짜 열심히 했는데, 왜 성적이 그대로지?'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원도 열심히 다녔고, 할 거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게 진짜 ‘공부’였는지, 그냥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는지, 그리고 그 공부가 ‘시험에 맞는 전략적인 공부...

  • 수학 공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수학 공부법 멘토

    구명륜 멘토(연세대 치과대학) 복습 노트와 오답 노트로 만드는 수학 공부 루틴 “수학 공부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공부 상담을 하다 보면 정말 자주 듣는 말입니다. 그냥 문제집을 펴놓고 멍하니 앉아 있기만 한 경험,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막연하게 느껴졌던 수학 공부를 구체적...

  • 수학 문제 풀이, 꼭 해설지처럼 써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염경호 멘토(고려대 바이오시스템의과학) 수학 공부를 시작하면 꼭 듣는 말이 하나 있죠. 문제 풀 땐 식을 한 줄 한 줄 깔끔하게 해설지처럼 써야 한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이 조언을 따라 풀이노트를 또박또박 줄 맞춰서 깔끔하게 쓰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이런 방식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학적 사고 과정...

  • 수능 수학 100점을 받는 공부법? 있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유석 멘토(연세대 건축공학부) 오늘 포스팅 주제는 수학을 잘한다 하는 학생들 중에서도 100점을 받고자 노력하는 친구들을 위한 것입니다. 간혹 수학을 괜찮게 하니까 시험에선 어떻게 되지 않을까~ 하고 요행을 바라는 친구들이 있어요. 100점이라는 것은 수학을 잘한다는 것만으로 받을 수 없는 점수입니다. 수학의 본...

  • 나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찬영 멘토(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요즘 MBTI별 공부방법이라는 콘텐츠들이 유행하는데요. 학생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달리 공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도 학생들에 따라 각각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부방법을 다르게 멘토링하게 되거든요. 특히나 수학이란 과목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