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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입학 이후 국어 교과에서 고전 문학 공부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안 그래도 중학교 과정에 비해 고등학교 과정의 국어는

난이도가 대폭 올라가고 문제 유형도 굉장히 다르게 느껴지는데,

여기에 더해 전근대 국어로부터 말미암는 지문 자체의 낯섦까지

더해지다 보니 어려운 게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까닭에 고전 문학 작품이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범위에 포함되면

어쩔 줄 모르고 손 놓고 있는 학생들까지 속출할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국어 내신에서 고전 문학 부분을 아예 포기해서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리 만무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상춘곡」을 중심으로 내신 대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아볼 텐데요,

비록 「상춘곡」을 제재로 다루기는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방식을

차근차근 따라오신다면 다른 고전 문학 작품을 공부하실 때도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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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내용을 꼼꼼하게 필기한다

여러분께 질문 한 가지를 드리고 싶습니다.

내신 시험의 출제자는 누구인가요? 그렇습니다. 바로 학교 선생님입니다.

그런데 이 학교 선생님은 수업을 해주시는 분이기도 하죠.

즉, 시험을 출제하는 사람이 가르치는 내용은

당연히 시험에 나올 수 있으니 최대한 집중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그런데 수업을 열심히 듣기만 하면 들은 내용을 다시 공부할 수 있을까요?

그 정도로 기억력이 완벽한 사람은 실질적으로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고로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수업 중 사용하는 교재에 열심히 필기하고,

특히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들은 따로 표기하도록 합시다.

별도로 표시해 두어야만 추후 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위 사진에서는 중요한 것을 하늘색 형광펜으로 강조했는데,

이처럼 중요한 대목을 나타내는 자신만의 색깔펜이나 형광펜을 정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2. 각 항목을 중요도에 따라 선별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이제 수업도 다 들었고, 필기도 마쳤습니다. 복습을 할 시간이겠죠?

단, 또 한 가지 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국어 교과의 경우 공부를 하는 단위를 나눈다면 높은 확률로 지문에 따라 나뉠 텐데,

단위별로 중요도를 따져 선별하는 것입니다.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데, 각 부분을 무엇이 더 중요하고 무엇이 덜 중요한지

따져본 뒤 분류하라니 왜 이런 일을 시키냐고 반문할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물론 시간이 드는 작업이라는 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간을 쓰는 일이 결국에는 공부에 드는 시간을 줄여줄 것입니다.

중요한 것부터 확실히 파악함으로써 학습상의 좌충우돌을 방지할 수 있는 까닭입니다.

따라서 확실하게 선별을 마친 뒤에 복습에 나서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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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집을 풀며 개념 이해의 완성도를 높인다

그다음에는 문제집을 풀어야 합니다. 이때, 또 한 번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문제집은 왜 풀어야 할까요?

공부를 하려면 문제집을 풀어야 한다는 것이 너무나 당연시되는 나머지

정작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만,

목적을 알지 못한 채 무작정 문제집을 푸는 것은 공부의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목적의식적이지 않은, 문제들을 풀 뿐일 행위는

공부라기보다는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는 노동에 가깝습니다.

이제 문제집을 풀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문제집을 푸는 것은 첫째로 내가 공부하는 단원에서 어떤 문제들이 나올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또, 주어진 문제를 통해 내가 어떤 부분을 잘 모르거나 헷갈려 하는지 점검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한다면 개념 이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 때는 이러한 목적을 반드시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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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단권화 노트를 만든다

앞선 단계들을 착실하게 밟아왔다면 지금쯤 많은 내용이 자기화되었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이제 지금까지의 공부 과정에서 정리한 것을 바탕 삼아 단권화 노트를 만듭니다.

단권화 노트란, 공부할 내용, 혹은 공부한 내용 모두를 노트 한 권으로 훑어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부의 단위가 지문, 혹은 작품이었다면,

이제 작품별로 그 특징, 의의 등을 중요도에 따라 정리합니다.

또 3단계에서 명확히 판단하지 못했던 선지들도 정리하며 헷갈리는 개념이 없도록 다잡으면 됩니다.

5. 시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반복 학습을 실시한다

4단계까지의 학습 과정을 지나온 여러분에게는

수업 시간에 필기한 교재, 문제집, 단권화 노트가 있습니다.

빈틈없는 공부 자료들이 마련된 것입니다.

그러니 시험 전까지는 가능한 선에서 이들 자료들을 반복해서 보시기를 바랍니다.

충분한 반복이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고전 문학 작품이라 하더라도

시험에서 무섭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고전 문학이 왜 어려울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낯설기 때문입니다.

낯선 것은 익숙해지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익숙해지는 과정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르고, 막연하게만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에게 고전 문학 작품은 낯설기만 한 상태에서 버려지고 맙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제가 알려드린 방법대로 고전 문학을 공부한다면,

어떤 작품이라 하더라도 내신 고사에서 쉽고 익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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