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nk.gif

 

고등학교 때부터 확률과 통계 영역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이미 그때도 학우들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했고,

수학 내신 성적이 4-5등급 정도였던 학우들을

각각 최소 1등급 이상 성적을 향상시켰을 정도니까요.

물론 내신뿐 아니라 수능 성적도 올랐습니다.

사실 제가 지도하는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면

확률과 통계 실력이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일차적인 개념 학습은 마쳤지만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인데, 궁금하신가요?

지금부터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 방법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학습 일정을 계획한다

어떤 과목이든, 어떤 영역이든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 일정을 계획하는 일입니다.

학습 일정의 단위는 한 달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수학 영역의 경우 그보다 짧은 시간을 들여 실력의 상승을 기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개념 학습이 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서,

한 달 동안 어떤 문제들을 얼마나 풀 것인지 정합니다.

물론 제 멘토링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제가 계획을 세워줄 뿐 아니라 문제 등 자료도 배부하고 있습니다.

2. 풀이 방법을 스스로 설명해 본다

수학 과목의 타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확률과 통계 영역은 풀이 방법에 관한 고민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풀이 순서에 따라 답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고,

개인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풀이 방법은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답은 맞거나 개념의 이해가

정확하지 않은데도 느낌으로 풀어 맞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일정 수준 이상 학생의 실력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본인의 문제 풀이 방법이 옳은지 정확히 점검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때 혼자서 공부하든, 멘토의 도움을 받든 활용하기 좋은 방식은

문제를 푼 뒤 그 풀이 방식을 말로 설명해보는 것입니다.

혼자서 공부한다고 해도 남에게 납득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설명을 하다 보면, 답은 맞혔지만 미처 몰랐던 본인의 논리 중 오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이 단계에서 제 멘티들의 경우에는 먼저 풀이 과정을

스스로 설명해보도록 한 뒤 제가 필요한 대목에서 교정을 해주는 방식으로 지도합니다.

3. 문제 풀이와 연계하여 개념을 재검토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념으로 돌아갑니다.

확률과 통계는 수학 교과의 타 영역보다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유독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니 앞선 단계를 다 마친 뒤에도 개념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미 푼 문제들을 다시 보며,

‘왜 이 문제는 이 개념을 활용해 풀어야만 했는가?’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 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까닭은 단순한 개념 복습을 넘어,

문제들에 포함된 문구나 조건 등을 각 개념과 어떻게 연결하는지를 익히고

문제 상황에 따라 어떤 개념을 선택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사고를 확장하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실제로 이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 학생들은 성적이 올랐을 뿐 아니라

연후 처음 보는 문제 유형도 무리 없이 풀어나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개념 학습을 끝내고 각 개념을 응용해 어떻게 문제를 풀면 좋을지 고민인 학생이라면,

제 문제 풀이 방법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반드시 성적이 상승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 방법
    • 수학 공부법 멘토

    고등학교 때부터 확률과 통계 영역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이미 그때도 학우들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했고, 수학 내신 성적이 4-5등급 정도였던 학우들을 각각 최소 1등급 이상 성적을 향상시켰을 정도니까요. 물론 내신뿐 아니라 수능 성적도 올랐습니다. 사실 제가 지도하는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

  • 수학 공부, 답지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 공부할 때,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얘기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답지 사용에 대한 것인데요. 문제를 푸는 것은 내가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방법 중 하나로 문제풀이를 많이 하게 되고, 특히 수학의 경우는 문제풀이가 공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채...

  •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2)
    • 수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 3-4등급대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 아직 3-4등급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개념 학습이 부족한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념 학습을 했는데도 성적이 3-4등급 이상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는 개념 학습을 그저 개념서를...

  •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1)
    • 수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들은 많은 경우 개념 학습이 미진합니다. 너무나 뻔한 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문제는 이 뻔한 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부지기수라는 점입니다. 예컨대, 수학 교과 과정 중 개념 공부를 하는 일과 문제를 푸는 일은 반드시 대치되는 것일까요? 많은 학생들의 착각...

  • 수능 공부의 왕도 : 개념 학습의 반복
    • 수학 공부법 멘토

    1. 수능, 만만한 시험이 아니다 많은 학생들이 고1이나 고2 내신 성적을 보고 막연하게 정시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하곤 한다. 물론 내신 성적상의 어려움 때문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선택하는 것이겠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맹점이 있다. 오늘날 수능은 더 이상 고3 때 1년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

  • 과학고 합격으로 가는 4단계 특급열차
    • 수학 공부법 멘토

    0. 세종과학고 합격, 막연한 생각이 아닌 구체적 공부법이 필요하다 세종과학고를 비롯해, 과학고 등 특목고에 관심을 가지는 이공계 성향 중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고 등 입시를 준비할수록 막막해지는 경험이 있는 분들이 분명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사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

  • 수능 수학 3등급 탈출하기 : 수능 수학 1등급으로 향하는 4단계 비결
    • 수학 공부법 멘토

    류동환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1-2등급의 공부법을 따라하지 않는다 3등급을 넘어서지 못하는 학생들을 1-2등급의 수학 공부법을 따라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아직 3등급을 탈출하지 못한 학생들은 분명 개념 학습에 미진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2. 개념은 이해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개념 이해가 완...

  • 수학 3등급에서 탈출하는 빨간 별표 공부법
    • 수학 공부법 멘토

    이준서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다시 볼 문제는 두 가지 색으로 표시하라 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거나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푼 문제는 빨간 별표, 아예 손도 대지 못한 문제는 파란 별표로 서로 다른 표시를 해둔다. 2. 푸는 데 오래 걸린 문제에도 유의하라 수학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학생들조차 자신이 ...

  • 김도현 고려대 중어중문학과 멘토 : 통합 세대에서 살아남는 수학 공부의 정석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위권 학생이 아닌 이상, 사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 공부를 한다는 말만 할 뿐 정작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굉장히 막연한 이해만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작정 문제를 풀려고 들 뿐 시작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채 헤매는 경우도 상당한데요, 오늘...

  • 김민재 / 고려대 미디어학부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김민재 멘토입니다. 수능에서는 수1, 수2, 기하와 과탐에 응시했고 교차지원으로 현재 고려대 미디어 학부에 재학 중입니다. 많은 분들은 제가 고려대에 다닌다고, 또 현재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면 원래부터 공부를 잘했으리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굉장히 큰 오해입니다. 저는 고등학생 시절, 고려대에 ...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