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때부터 확률과 통계 영역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이미 그때도 학우들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했고,

수학 내신 성적이 4-5등급 정도였던 학우들을

각각 최소 1등급 이상 성적을 향상시켰을 정도니까요.

물론 내신뿐 아니라 수능 성적도 올랐습니다.

사실 제가 지도하는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면

확률과 통계 실력이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일차적인 개념 학습은 마쳤지만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인데, 궁금하신가요?

지금부터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 방법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학습 일정을 계획한다

어떤 과목이든, 어떤 영역이든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 일정을 계획하는 일입니다.

학습 일정의 단위는 한 달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수학 영역의 경우 그보다 짧은 시간을 들여 실력의 상승을 기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개념 학습이 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서,

한 달 동안 어떤 문제들을 얼마나 풀 것인지 정합니다.

물론 제 멘토링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제가 계획을 세워줄 뿐 아니라 문제 등 자료도 배부하고 있습니다.

2. 풀이 방법을 스스로 설명해 본다

수학 과목의 타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확률과 통계 영역은 풀이 방법에 관한 고민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풀이 순서에 따라 답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고,

개인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풀이 방법은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답은 맞거나 개념의 이해가

정확하지 않은데도 느낌으로 풀어 맞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일정 수준 이상 학생의 실력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본인의 문제 풀이 방법이 옳은지 정확히 점검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때 혼자서 공부하든, 멘토의 도움을 받든 활용하기 좋은 방식은

문제를 푼 뒤 그 풀이 방식을 말로 설명해보는 것입니다.

혼자서 공부한다고 해도 남에게 납득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설명을 하다 보면, 답은 맞혔지만 미처 몰랐던 본인의 논리 중 오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이 단계에서 제 멘티들의 경우에는 먼저 풀이 과정을

스스로 설명해보도록 한 뒤 제가 필요한 대목에서 교정을 해주는 방식으로 지도합니다.

3. 문제 풀이와 연계하여 개념을 재검토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념으로 돌아갑니다.

확률과 통계는 수학 교과의 타 영역보다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유독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니 앞선 단계를 다 마친 뒤에도 개념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미 푼 문제들을 다시 보며,

‘왜 이 문제는 이 개념을 활용해 풀어야만 했는가?’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 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까닭은 단순한 개념 복습을 넘어,

문제들에 포함된 문구나 조건 등을 각 개념과 어떻게 연결하는지를 익히고

문제 상황에 따라 어떤 개념을 선택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사고를 확장하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실제로 이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 학생들은 성적이 올랐을 뿐 아니라

연후 처음 보는 문제 유형도 무리 없이 풀어나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개념 학습을 끝내고 각 개념을 응용해 어떻게 문제를 풀면 좋을지 고민인 학생이라면,

제 문제 풀이 방법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수학선행 혼자서도 할 수 있는건가요?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선희 멘토(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학교 수학 수업을 잘 따라가기 위해서라도 선행학습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정설로 자리잡았지요. 이제는 이 선행학습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느냐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하고 있을 겁니다. 그 중, 학원을 가지 않고 혼자서 고...

  • 나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찬영 멘토(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요즘 MBTI별 공부방법이라는 콘텐츠들이 유행하는데요. 학생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달리 공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도 학생들에 따라 각각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부방법을 다르게 멘토링하게 되거든요. 특히나 수학이란 과목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고등 수학 선행 어디까지 해야 하는걸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선행을 해도 훑는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선행을 많이 나가도 의미가 없어요 1학기~1년 정도만 선행하는게 낫습니다 vs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미적분 정도는 선행해야 합니다 어려워지는 고교 수학과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고등 수학 선행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굳어졌습니다. 중학교 ...

  • 서연고 멘토들이 알려주는 수능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은 참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과목입니다. 공부를 좋아하는 학생이 더 드문 것이야 어쩔 수 없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느 학교에서나 수학을 이상할 정도로 좋아하는 학생들이 몇 명씩 있는 반면 수학이라면 치를 떠는(?) 학생들도 자주 보이니 말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수학을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오늘...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 수학 내신, 문제가 바뀌어 출제되는데 어떻게 대비하죠?
    • 수학 공부법 멘토

    현재 저는 학생 두 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3, 고1 학생입니다. 그런데 학생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학습지랑 아예 다르게 나오는데요?” 맥락을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과서만 가지고 수학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 학습지를 마련...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