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shorts/npZOxL0e9RM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수학이 자신 있었고, 이후 대학에 다니면서도

주로 수학 영역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지도한 학생들 중에는 J가 있는데,

J의 경우 1학기 수학 중간고사에서 50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중간고사 직후 저를 만난 J는 제 방식대로 수학 공부를

한 끝에 점수로는 81점, 등급으로는 3등급을 받았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수학 실력이 성장한 것인데, 물론 제가 가르친 내용에도 도움을

받았겠습니다만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해서는 깊게 설명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효과적인 방법에 따라 학생 스스로 수학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수업을 들어도 수학 성적이 상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실력을 빠르게 키울 수 있는지,

제가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방식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개념+유형 문제집이 좋다

중하위권 학생들이라면 아직 각 단원의 개념 이해도 온전히 되어 있지 않은데,

개인적으로는 개념+유형 문제집을 추천합니다.

물론 학생의 특성에 따른 선호의 차이도 있을 테고, 꼭 다른 교재가 나쁘다는 것도 아닙니다.

개념원리, 수학의 바이블, 수학의 정석 등 다른 좋은 교재들도 많이 있지요.

다만 제가 개념+유형을 추천하는 것은, 개념 설명 이후 빈출 문제 유형이

10개 정도 수록되어 있는 개념+유형 특유의 편집 방식 때문입니다.

개념 이해는 당연히 중요하지만, 아직 수학을 잘 못하는 학생들은

기본적인 문제 유형들에 익숙해지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2. 예제를 풀 때는 3-4분 정도 어떻게 풀지 생각해 본다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은 일반적으로 말해 좋은 일입니다.

계획 없이, 무작정 풀어보려 한다고 한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수학 실력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물론 당연히 직접 풀어보기도 해야 하지만, 예제를 보고 어떻게 풀지 생각하고,

또 그 방식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며

자신이 개념 설명을 잘 이해했는지 되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새롭게 진도를 나가지 않는, 복습하는 시간을 일정에 반드시 안배하라

간혹 정말 우직하게 열심인 학생들이 있습니다.

개념 설명을 읽고, 문제를 풀고, 다음 장의 개념 설명을 읽고, 또 문제를 읽습니다.

역시나 나쁜 것은 아닌데, 의식적으로 복습을 하는 것이

오히려 빠른 수학 실력 성장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제가 복습하는 시간을 따로 안배하라 하는 이유는,

이렇게 하지 않으면 복습에 소홀해지기 십상인 까닭입니다.

 

4, 복습 때는 해설지와 풀이노트를 비교한다

수학 공부에서의 복습이 꼭 이것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하위권 학생들이라면 복습 때 해설지와 자신의 풀이노트를 비교해보면 좋겠습니다.

꼭 틀린 문제만이 아니라 맞힌 문제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우선 수학 성적의 경우 수학을 잘하는 것만이 아니라 문제를 효율적으로 푸는 것도 중요한데,

해설지를 보며 자신의 방식보다 더 간편한 길이 있었는지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해설지가 특정한 문제 풀이의 방식을 왜 택했는지 고민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컨대 이 풀이에서는 왜 어떤 값을 미지수로 두었는지 고민한다면,

이후 다른 문제를 풀 때도 어떤 접근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하는 감각이 길러집니다.

 

지금까지 수학 중하위권을 탈출하는 수학 공부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그 방법에 따라 노력하지 않는다면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시며 수학 공부에 매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김철연 멘토였습니다.

 

  • 수학선행 혼자서도 할 수 있는건가요?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선희 멘토(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학교 수학 수업을 잘 따라가기 위해서라도 선행학습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정설로 자리잡았지요. 이제는 이 선행학습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느냐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하고 있을 겁니다. 그 중, 학원을 가지 않고 혼자서 고...

  • 나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찬영 멘토(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요즘 MBTI별 공부방법이라는 콘텐츠들이 유행하는데요. 학생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달리 공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도 학생들에 따라 각각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부방법을 다르게 멘토링하게 되거든요. 특히나 수학이란 과목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고등 수학 선행 어디까지 해야 하는걸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선행을 해도 훑는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선행을 많이 나가도 의미가 없어요 1학기~1년 정도만 선행하는게 낫습니다 vs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미적분 정도는 선행해야 합니다 어려워지는 고교 수학과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고등 수학 선행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굳어졌습니다. 중학교 ...

  • 서연고 멘토들이 알려주는 수능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은 참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과목입니다. 공부를 좋아하는 학생이 더 드문 것이야 어쩔 수 없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느 학교에서나 수학을 이상할 정도로 좋아하는 학생들이 몇 명씩 있는 반면 수학이라면 치를 떠는(?) 학생들도 자주 보이니 말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수학을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오늘...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 수학 내신, 문제가 바뀌어 출제되는데 어떻게 대비하죠?
    • 수학 공부법 멘토

    현재 저는 학생 두 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3, 고1 학생입니다. 그런데 학생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학습지랑 아예 다르게 나오는데요?” 맥락을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과서만 가지고 수학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 학습지를 마련...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