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개념노트를 쓰는 데에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고 자신의 공부스타일에 맞게 조금씩 덧붙여가면 된다! 입니다.

한번 예시를 보면서 살펴볼까요~

 

개념노트 쓰는 원칙 (1) : 교재에 나온 개념을 그냥 베껴적는 것은 도움이 안돼!

 

개념노트에 단원의 기본이 되는 개념, 주요 개념들을 적는 것은 분명한데요.

이걸 쓸 때 교과서에 문제집 등에 나온 개념을 그대로 베껴 적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모르는 채로 베껴 적는건 글씨 연습밖에 안 되는거예요;;;;;

 

개념노트에 개념 정의를 쓸 때는 최소한 이 개념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 내용을 이해한 다음,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쓰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멘토들마다 "자신의 언어로 설명한다" 또는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수학적 언어로 다시 쓰는 것이다" 등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듭 강조하지만) 무슨 내용이 모르는 채로 쓰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개념을 처음 익히는 단계에서 쓰는 것이 아니라, 개념 학습을 한 후에 하는 것이지요.

 

개념노트 쓰는 원칙 (2) : 개념학습 단계에서 쓰는게 개념노트가 아니라는 사실!

IMG_61851.JPG

 

멘토는 개념노트를 고3 때 썼습니다.

여러 차례 배운 후, 고3이 되어서 다시 봤을 때, 수업을 듣고 나서 책을 덮은 뒤 내가 이해한 방식으로 공책에 적어보았습니다.

 

1. 단원명을 쓰고,

2. 소주제를 적은 뒤, 그 밑에

3. 여기서 중요한 건 뭐! 예를 들면 삼각함수 단원에서 삼각함수란 원을 함수로 나타낸 것이라고 자기만의 언어로 노트에 씁니다.

그리고 정의만 쓰고 끝내지 않고,

4. 내가 생각하기에 문제풀이의 핵심이 되는 것이나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문제풀이의 포인트들을 이어서 적어 두는 것이지요.

 

자,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니 이제 개념노트를 언제, 어떻게 써야 할지 속이 시원해졌나요~

그럼 이 개념노트를 언제 보라고 이렇게 정리를 잘 해둬야 하는 걸까요??

물론, 문제를 풀다가 막힐 때 다시 돌아와서 개념노트를 살펴보는 것도 있지만요.

(내가 이해한 언어로 적어두었기 때문에 교과서/문제집 개념설명을 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되짚을 수 있죠!)

개념노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념노트+오답노트로 써야 합니다.

 

개념노트 쓰는 원칙 (3) : 오답노트까지 추가하면 수능시험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5. 4까지 쓴 그 밑에부터는 오답노트로!

해당 주제에서 틀렸던 문제를 그 밑에 쓰는 건데요.

당연히, 개념을 배우고 문제를 꽤 풀고 난 다음,

내가 뭘 틀리는지 알고 잘 틀리는 유형이 뭔지를 알아야 그 때 쓸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개념학습 단계에서 개념노트를 쓰는게 아니라는 거지요.

 

SE-8a8ec1ac-d767-4d38-86a4-58ad14b89fdb.jpg

 

이렇게 개념정리한 후에 오답노트를 그 밑에 쓰면,

이 노트는 고3 막바지, 수능에 임박할 수록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그 때쯤이면 자기가 무엇을 정리해야 할지 매우 명확해지기 때문에 해당하는 부분만 골라서 살펴볼 수 있거든요.

수능 시험장까지 들고 가서 볼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된다고 장담합니다.

 

이제 개념노트, 어떻게 쓰고 언제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머뭇거리는 일은 없겠죠?

학습량이 많고 시간의 부담을 많이 주는 수학과목, 개념노트를 통해 시간낭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 수학선행 혼자서도 할 수 있는건가요?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선희 멘토(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학교 수학 수업을 잘 따라가기 위해서라도 선행학습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정설로 자리잡았지요. 이제는 이 선행학습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느냐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하고 있을 겁니다. 그 중, 학원을 가지 않고 혼자서 고...

  • 나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찬영 멘토(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요즘 MBTI별 공부방법이라는 콘텐츠들이 유행하는데요. 학생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달리 공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도 학생들에 따라 각각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부방법을 다르게 멘토링하게 되거든요. 특히나 수학이란 과목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고등 수학 선행 어디까지 해야 하는걸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선행을 해도 훑는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선행을 많이 나가도 의미가 없어요 1학기~1년 정도만 선행하는게 낫습니다 vs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미적분 정도는 선행해야 합니다 어려워지는 고교 수학과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고등 수학 선행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굳어졌습니다. 중학교 ...

  • 서연고 멘토들이 알려주는 수능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은 참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과목입니다. 공부를 좋아하는 학생이 더 드문 것이야 어쩔 수 없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느 학교에서나 수학을 이상할 정도로 좋아하는 학생들이 몇 명씩 있는 반면 수학이라면 치를 떠는(?) 학생들도 자주 보이니 말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수학을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오늘...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 수학 내신, 문제가 바뀌어 출제되는데 어떻게 대비하죠?
    • 수학 공부법 멘토

    현재 저는 학생 두 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3, 고1 학생입니다. 그런데 학생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학습지랑 아예 다르게 나오는데요?” 맥락을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과서만 가지고 수학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 학습지를 마련...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