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들의 슬럼프를 극복하게 한 세 가지 공부법

 

공부를 하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장애물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어떤 과목이 어려워서 공부가 잘 안 풀리기도 하고, 심리적인 이유로 인해서 성적이 안 나오기도 합니다. 기대한 것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은 아마 중하위권 학생에서부터 상위권, 심지어는 최상위권 학생들도 하는 고민입니다. 사실 이른바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명쾌한 비법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주변의 동료 멘토들과 이야기하면 할수록 이런 생각이 더 짙어집니다. 다들 왠지 모를 슬럼프를 겪었다가, 또 왠지 모르게 극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 이야기들에 귀를 잘 기울여보면, 공부법에 있어 공통점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할 이야기들은, 멘토들의 슬럼프를 극복하게 해준 공부법입니다.

 

암기 과목을 극복할 한 가지 비법 – 단권화를 통한 반복 학습

 

의외로 공부를 제법 잘하는 학생들 중에서, 역사나 사회 같은 이른바 암기 과목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꽤 많습니다. 보통 ‘공부를 잘 한다’의 기준에는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두고 하는 이야기인데, 이 과목들은 암기보다는 이해와 응용을 더 중요한 평가 요소로 보기 때문입니다. ‘암기’라는 역량에 훈련이 되어있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특성은 고등학교 1학년, 혹은 예비 고1때부터 주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고등학교 1학년 1학기까지는 암기과목 성적이 낮았는데, 이후에 성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비결을 하나 꼽으라면, 단권화를 통한 반복 학습입니다.

단권화란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모두 하나의 책에 통합해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문제집이나 인터넷에서 찾은 개념이나,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해주신 설명 등을 모조리 교과서 여백에 정리합니다. 이러면 다른 교재나 참고서를 볼 필요 없이, 교과서만 보더라도 세부적인 내용까지 전부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편의상 교과서를 단권화 대상으로 삼았지만, 필요에 따라 다른 참고서나 혹은 아예 백지부터 시작하여 필기를 재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떤 과목을 단권화했다고 해서 거기서 끝이 아닙니다. 100%의 전체 암기과목 공부 중 50%정도는 단권화만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 책을 정리하고 내용을 분류하면서, 교과서와 각종 자료들을 숙독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를 완전히 소화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은 반복 학습이 유일합니다. 외워지든 안 외워지든, 무작정 반복해서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들은 뭔가 ‘외워지는 느낌’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어떤 지식을 외우는 것과 그게 외워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전혀 별개입니다. 처음에 몇 번 복습할 때는 머릿속에 들어오는 느낌이 들지 않더라도, 세 번, 네 번, 다섯 번 읽을 때쯤이면 어느새 내용을 술술 외우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지식은 받아들이고 싶다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받아들이기 싫다고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학, 과학 공부를 위한 하나의 솔루션- 원리 이해와 혼자 하는 고민

 

수학, 과학 이야기를 하면 벌써 질색팔색을 하는 학생들의 표정이 눈에 선합니다. 이 과목들에는 두 가지 학생 유형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잘해서 쭉 잘하는 아이들, 그리고 처음 못한 나머지 끝까지 못하는 아이들. 이 과목들에서는 위로든 아래로든 극적인 성적의 변동을 일으키는 학생이 매우 드뭅니다. 왜냐하면, 교과서의 구조상 이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내용은 접근조차 어렵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처음 못하던 학생이 앞으로도 쭉 못할 것이라는 어두운 비전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해결책은 있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일 수 있겠으나, 수학 과학 공부는 원리를 끝까지 파악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가요? 그런데 이렇게 실제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별로 없습니다. 진도에 쫓기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는 전부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학원이 바빠서? 학원을 그만두고 학교 복습부터 똑바로 하는 게 먼저입니다. 진도에 쫓겨서? 학교에서 주는 자습 시간에 복습할 시간이 분명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못 가르치셔서? 교과서에는 분명히 똑바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인이 원리에 대해 깊이 고민을 안 하는 이유를 이런저런 핑계를 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그냥 수학과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생각해보지 않는 것일 뿐입니다. 수학, 과학에 약점이 있다면 교과서에서 전달하는 원리를 철저하게 고민하는 시간을 더 갖는 것만이 살 길입니다.

덧붙여, 고득점으로 가기 위해서는 원리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심화 문제를 풀고, 그 원리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숙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려운 한 문제를 붙잡고 늘어지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 제 경우에도 풀 수 없는 문제가 있을 때는 혼자서 일주일씩이라도 한 문제를 붙잡고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혼자서 생각하는 연습은 많이 할수록 도움이 됩니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실력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에 늡니다. 달리 말해 선생님이 가르쳐준다고 학생이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극적인 질문의 자세와 능동적 공부 태도

 

앞서 선생님이 가르쳐준다고 학생이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했지만, 그렇다고 배움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배우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남의 도움을 요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조금이라도 의아한 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그것을 해소하려는 갈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대체로 좋은 성과를 거둡니다. 이런 태도를 이른바 능동적인 공부 태도라고도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질문을 받아줄 선생님이 있다면 그 선생님을 붙잡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기를 바랍니다.

예컨대 저는 학교 교무실을 뻔질나게 드나드는 학생이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모르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꼭 교무실에 가서 선생님께 여쭤보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적극적인 태도로 공부에 임하다 보니, 저는 어느새 소위 예쁨받는 아이가 되어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왜 제가 선생님들의 총애를 받는지 알지 못했는데, 멘토로서의 경험이 쌓인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선생님들의 마음을 알 것 같습니다. 누구든 자기로부터 배우려고 하는 의사가 충만한 아이는 좋아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어쨌든 일단 선생님으로부터 능동적으로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이들 놓치고 있는 사실이지만, 질문하는 것도 능력입니다. 그 질문이 비록 낮은 식견에서 비롯한, 조금은 어리석은 질문일지라도 그 질문을 계속 던져버릇하는 것은 중요한 덕목입니다. 대학에서 만난 교수님들께서도 말씀하시길, 학창시절 엉뚱한 질문을 하던 학생들이 당신 제자 중 가장 훌륭한 성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렇듯 배움을 위해 질문하면서, 능동적인 공부 태도를 만들어간다면, 입시에서의 슬럼프 극복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연수 의대 로드맵 멘토 : http://www.mentor.or.kr/board_KzBv29/10381

 

제목
[독서] 《세상을 이끄는 천재의 7단계 독서법》 file
[암기과목] 뉴로모픽 반도체와 공부법 file
[공부법]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공부법! file
[공부법] 만연한 반지성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공부 file
[공부법] 일반고 출신 서울대 의대생이 말해주는 내신 공부법 file
풀잎은 쓰러져도 하늘을 보고, 꽃피기는 쉬워도 아름답긴 어려워라 file
[예비 고1]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난 너에게 file
공부 슬럼프 극복을 위한 세 가지 공부법 file
[예비 고1]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을 앞두고 file
대진고 출신 선배가 말해주는 고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 file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멘토의 공부법 조언 file
중산고 출신 멘토 선생님의 내신 공부법 조언 file
고려대 멘토의 영어 공부법! file
공부10계명 file
특기자의 공부법 file
청심국제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입학하기 file
3월 모의고사, 충격에 대비하라! - 국어편 file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국어 28-33번을 틀린 학생들에게 file
부모님들의 신뢰, 부모님들의 실수 file
수행평가 준비, 왜 중요할까?(1)- 간과하기 쉬운 수행평가의 중요성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국어 내신 공부법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사탐 내신 공부법 file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영어 독해 공부법 file
상위권을 위한 오답노트, 그 이상의 공부법 file
중간고사 기간, 학생이 반드시 해야 할 세 가지 file
기말고사 대비, 지금 시작하라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청산별곡”으로 살펴보는, 문학 공부법 file
달라질 수능 출제 동향, 예비 고 1, 고 2의 정시 전략은? file
여름방학, 본질은 학원 강의가 아니라, "이것"이다. file
공부, ‘성적’으로 이야기하지 마라 file
속성!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북새곡」, 「귀산음」, 「엿장수 생각」으로 보는 문학 부교재 활용법 file
의외로 놓치기 쉬운 잘못된 공부의 신호들 file
공부 '시간'과 '양'만이 능사가 아니다. file
1학년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부모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file
시험지, 혹시 아직도 다 버리시나요? file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라 -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처방 file
지구과학1 화성암 분류표로 보는, 암기과목 완전공략법 file
시험만 보면 자꾸 아는 문제를 틀린다면? file
혼자 공부하기 vs. 공부습관 멘토링 file
여름방학, 맞벌이 어머니들의 걱정은? file
교육이란 무엇인가 되물어야 할 때 file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겠다던 아이들, 그 실상은?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치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한 조언 file
내신 시험, 교과서에 그 정답이 있다 file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망쳐도 수시 진학이 가능할까요? file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file
「총석곡」, 「고산별곡」, 「동해」 를 통해 본 문학 독해 공부법 file
공부 방향성 설정,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file
아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5가지 신호 file
수능 공부가 어려운가? 국어부터 잡아라 file
여름방학의 끝, 예비 고1은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학습 플래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file
내신 공부 멘토의 완벽한 영어 내신 공부법 file
고등학교를 여행할 예비 고1을 위한 안내서 file
최상위권은 요란하지 않다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3)- 부모님과의 협업, 학습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위한 열쇠.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2)- 수행평가 관리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들 file
'알아서 할게요' 말하는 아이의 심리는? file
노트 정리의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file
연세대 수학과 멘토가 말하는 수학 공부법 file
7등급대 학생의 고려대 진학까지의 수학 공부법 file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멘토가 해주고 싶은 말 file
중학교 신입생,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file
정지용의 「향수」를 통해 알아보는 내신을 위한 시 공부법 file
2024년 3월 고1 국어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보는 희곡 공부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기본 개념 이해 및 정리 file
중고등학생을 위한 춘곤증 방지법 file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을 위한 신예린 멘토의 솔루션 file
멘토들이 말해주는 영단어 암기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백지 복습 file
수험생, 잠을 줄여야 할까? file
중2 수학 연립일차방정식을 통해 알아보는 수학 내신 대비법-교과서/개념서 정독 및 암기와 개념 백지 테스트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file
수학 성적, 재밌게 올리는 법 file
수학 내신 대비법 - 문제집 풀기 file
중간고사 공부 계획, 어떻게 할까? file
신예린 멘토의 수학 내신 대비법-테스트로 마무리하기 file
시험 전날,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모의고사 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file
목동고 영어 내신, 혼자서 대비할 수 있을까? file
게임만 하는 우리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file
중간고사 후 시험지 분석, 꼭 해야 할까? file
2024 상문고 1학년 중간고사로 알아보는 중학교 수학의 중요성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를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영어 순서삽입을 부탁해! file
24년 6월 고1 영어 모의고사 32번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공부의 비결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 이차함수를 점검해! (30번) file
공부가 급한데 무슨 독서? 잘못된 이분법입니다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지문의 의도와 구조 파악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문장 간 관계 파악 file
서초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상문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휘문고 1학년 1학기 국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국어, 영어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수학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김동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과학부 / 세곡중, 중산고 졸업 file
이준서 인천국제고 고려대 경제학과 멘토 : 특목고에서 살아남는 공부법이란? (100점 노트 공부법) file
기숙사 고등학교에 갈까? 말까! file
수업 상향평준화 시대 : 중요한 건 공부 습관 file
종일 공부하는 시간 확보의 비결 file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 file
멘토 칼럼: 멘토들의 공부 스트레스 관리법 file
멘토 칼럼: 대입, 최상위권에게도 만만하지 않다 file
공부습관 칼럼: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file
아이가 공부에 도통 관심 없어 답답하신가요? file
수학적 직관, 타고나는 것일까?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