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은 공부를 잘 하고 싶어합니다. 전교 1등에서부터 전교 꼴지까지, 공부를 잘 하고 싶지 않은 학생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학생들이 공부를 안 하고, 또 어려워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즉 공부법을 모르고, 공부를 하면 좋은 공부를 잘 하게 되리라는 확신, 즉 자신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공부는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공부법을 알고 실천하면 누구나 효과적인 학습을 하고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멘토들은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멘토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하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한 열 가지 팁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집중력 관리하기

 

먼저,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집중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중력은 모든 공부의 근간이기 때문입니다. 집중력 관리에 실패하면 이후의 팁을 잘 실천한다고 한들 학습 효과는 미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흔히들 말하듯, 집중해서 1시간 공부하는 게 집중 못한 채로 10시간 앉아있는 것보다 낫습니다. 어쨌든, 집중력을 관리하려면 일단 주변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조용한 장소를 선택하고,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를 멀리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집중력을 유지하려면 적당한 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집중력을 관리하는 것에서부터 공부의 첫걸음이 시작됩니다.

 

2. 계획 세우기

 

집중력 관리가 잘 이루어졌다면,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을 세우면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필요한 과제를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은 너무 세부적이고 복잡하게 세우는 것보다는 큰 얼개를 잡아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에는 항상 변동이 생길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 성향에 따라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것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학생의 경우, [계획 수립- 이행]의 구조로 계획표를 활용하기보다는, [이행-기록]의 구조로 계획표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기가 무엇을 얼마만큼 공부했는지 표에 기록함으로써, 특정 과목에만 너무 치우치지는 않았는지, 보충해야 하는 과목은 무엇이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요약 정리하기

 

요약 정리는 수학처럼 개념을 활용해 문제를 풀이하는 과목에도 용이하지만, 특히나 암기과목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공부를 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것은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용을 구조화하여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과, 그렇지 않고 나열된 지식을 막연히 외우는 것 사이에는 학습 효과에서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도 꼭 손으로 노트 정리를 하게끔 지도하고, 말로써 요약된 내용을 설명해보라고 지도합니다. 그럼으로써 복습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전쟁이 발발한 배경을 공부한다고 한다면, 당시의 국제정세와 국내 상황, 해외 열강의 이해관계 등을 요약 정리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더불어 한국전쟁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의 순서, 그에 따라 달라지는 국가들의 전략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암기’는 요약 정리를 통해 가능합니다.

 

요약 정리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간결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사로 계속 예를 들자면, 특정 인물의 이름이나 제도의 이름을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정리하고 외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름은 그저 그 내용에 덧씌우기만 하면 큰 문제 없이 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간결하되 핵심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요약 정리를 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4. 문제 풀기

 

1~3단계는 학습 목표를 구체화하고, 학습 내용을 배우고 익히기 위한 단계입니다. 한편 문제 풀이 단계에서는 배운 학습 내용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시험은 문제 풀이 형식으로 출제되므로, 공부를 하면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학습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단계입니다. 문제를 풀면 기억력을 높일 수 있고,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념이 문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기하학을 배울 때, 원의 정의를 제일 처음 배웁니다. ‘한 점으로부터 같은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점들의 집합’. 문제를 풀 때 식을 유도해서 어떤 점으로부터 같은 거리만큼 떨어진 점들의 집합을 그래프로 표기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아, 원을 의미하는구나’ 하고 이해하고, 다시 원의 방정식으로 바꾸어 대수학으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문제 풀이를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꾸준히 학습하기

 

1~4의 단계는 학습의 기본이고, 아마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를 한다고 하면 이 단계들을 말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러나 멘토들이 누누이 말하듯, 공부는 단발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 술에 배부르랴’는 속담처럼, 일시적인 열정으로는 성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만 꾸준히 학습을 해야 한다고 말은 쉽게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실천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사실 살면서 대부분의 문제들이 꾸준한 실천이 가장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돈을 모으면 좋은 차를 살 수 있고, 꾸준히 운동을 하면 몸짱이 될 수 있는데, 이게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동의할 것입니다. 꾸준히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자기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희 멘토들이 학생을 지도 관리하는 데 있어 세심하게 공을 들이는 것 또한 동기 부여입니다. 학습에 있어서 성과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때까지 노력할 수 있게끔 이끌어갑니다.

 

6. 다양한 자료 활용하기

 

공부를 할 때는 주어진 교과서 외에도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단 책뿐만 아니라 인터넷, 유튜브, 강의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단어 공부의 경우, 다양한 참고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도 생소한 영어 단어가 보이거나 생소한 용례가 있다면 참고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면, 쉽사리 잊혀지기 쉬운 내용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7. 주기적인 복습

 

공부에 있어 주기적인 복습은 더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모두들 강조합니다.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공부한 내용을 망각하기 마련이므로, 그 망각을 거스르기 위해 주기적을 복습을 해야 합니다. 예습의 경우 수업을 듣는데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하는 데에서 그친다면, 복습은 본질적으로 학습한 내용이 망각 저편으로 사라지는 것을 막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비유하자면, 예습이 기호 식품이라면 복습은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리고 복습을 하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기억에 더 잘 남길 수 있고, 필요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8. 피드백 받기

 

공부를 할 때는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피드백은 바로 시험을 통한 피드백일 것입니다. 특정 과목의 성적이 갑자기 안 나온다든지 하는 경험을 통해 과목별 공부법에 대한 환기의 필요성을 느껴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를 잘잘 한 경험을 해본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지 피드백을 받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켜 자기 공부법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학생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설령 그 고민의 결과물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그 고민의 과정 자체에서 학생의 학습 역량이 커집니다.

 

9. 긍정적인 태도 유지하기

 

앞서 동기 부여에 관한 이야기와 같은 궤도입니다만, 학생들은 ‘나는 할 수 있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학생들이 공부를 안 하는 데의 여러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자신감 부족입니다. 일단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바로 좋은 성적을 내기 시작할지도 모르는데, 막연하게 ‘나는 안 될거야’ 하는 좌절감에 침전되어있는 학생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멘토들은 이러한 학생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본인에게 그것을 인식시킴으로써 자신감을 북돋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문제를 학생 스스로 해결하게끔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끔 합니다. 이를 통해 성취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나아가 공부를 재미있는 것으로 인식하게끔 합니다.

 

10. 스터디 그룹 구성하기

 

마지막 팁으로는, 공부를 할 때 자신에게 맞는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공부란 기본적으로 자기와의 싸움이기에, 자기 의지가 흐트러지면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할 공산이 큽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인간의 의지는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라라도 학생 본인에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끔 제약을 가하는 동료들이 있으면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이른바 공부의 페이스메이커가 필요한 까닭입니다.

또한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면 같이 공부하며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 주제, 과제를 가지고 그룹을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스터디 그룹을 통해 학습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고, 자신의 실력을 비교하며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면, 자신의 시야가 넓어지고,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멘토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열 가지 공부의 팁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어쩌면 다들 알고 있는 뻔한 내용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므로 이러한 공부법들이 자기와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갖는 까닭은, 많은 SKY 멘토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즉, 위 공부법은 상당 부분 검증되어 있는 공부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위 공부법을 참고하여 끊임없는 노력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면, 누구나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멘토는 그 학습의 길에 선 학생을 응원합니다.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