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과목은 수능 및 모의고사에서 절대평가인 만큼, 1등급을 받기에 상대적으로 수월한 과목이라는 사실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사실 영어는 아래의 두 가지가 갖추어진다면 사실상 고득점이 보장됩니다. 바로 풍부한 어휘와 영어 독해법입니다.

 

어휘의 중요성이야 말할 것도 없고, 영어 독해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아래는 작년 6월 모의평가 영어 영역 33번 문제입니다. 이른바 빈칸추론 유형의 문제들은 영어를 제법 잘 하는 학생들도 어려워하곤 하는데요. 영어 공부법 멘토들이 이 지문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알아봅시다.

 

33. Manufacturers design their innovation processes around the way they think the process works. The vast majority of manufacturers still think that product development and service development are always done by manufacturers, and that their job is always to find a need and fill it rather than to sometimes find and commercialize an innovation that_________________. Accordingly, manufacturers have set up market-research departments to explore the needs of users in the target market, product-development groups to think up suitable products to address those needs, and so forth. The needs and prototype solutions of lead users - if encountered at all - are typically rejected as outliers of no interest. Indeed, when lead users' innovations do enter a firm's product line - and they have been shown to be the actual source of many major innovations for many firms - they typically arrive with a lag and by an unusual and unsystematic route.

 

 

1.소재 파악 - 첫 문장에 글의 ‘소재’가 있다.

 

여러분들이 글을 쓴다고 상상해봅시다. 그렇다면 가장 공을 들일 문장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첫 문장일 것입니다.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소설 《칼의 노래》의 김훈 작가는, 첫 문장을 ‘꽃은 피었다’로 할지 ‘꽃이 피었다’로 할지 며칠씩 고민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첫 문장은 글 전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글의 첫 문장을 함께 읽어봅시다.

 

“Manufacturers design their innovation processes around the way they think the process works.”

 

“제조업자들은 그들의 혁신 절차들을 디자인한다 / 그들이 생각했을 때 그 과정이 작동하는 방식을 둘러싸고”

이 문장을 읽으면, 글의 소재를 알 수 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이 글은 제조업과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임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키워드들에 주목해가면서 글을 읽어야 합니다.

 

 

2. 주제 파악- 문제로 출제된 문장을 ‘꼼꼼히’ 읽어라

 

그게 어떤 유형의 문제든, 영어 문제는 문제 안에 문제로서 출제되는 문장이 반드시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장은 대개 주제 그 자체이거나, 혹은 주제를 관통하는 문장입니다. 영어 시험을 통해 출제자가 근본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능력이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제로서 출제된 문장을 ‘꼼꼼하게’ 읽어야 합니다. 위 문제에서는 밑줄친 문장이 바로 그것입니다.

 

꼼꼼히 읽는다는 것은, 단지 눈을 부릅뜨고 문장을 쳐다본다는 것이 아닙니다. 글을 읽으면서 글이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글을 꼼꼼히 읽어 버릇 하면 문장의 형식만으로도 글이 하고 싶은 말을 유추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문장을 꼼꼼히 읽는 것의 예시로서, 밑줄 쳐진 위 문장을 함께 읽어봅시다.

 

“The vast majority of manufacturers still think that product development and service development are always done by manufacturers, and that their job is always to find a need and fill it rather than to sometimes find and commercialize an innovation that_________________. “

“대다수의 제조업자들은 여전히 생각한다 / 생산품 개발과 서비스 개발이 항상 제조업자들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 그리고 그들의 일은 항상 수요를 찾고 그것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 때때로 ________한 혁신을 발견하고 상업화하는 것보다도.”

 

먼저, 이렇게 복문이 많은 문장은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끊어서 독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문장인 것처럼 보이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끊어서 보면 어렵지 않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때때로 ________한 혁신을 발견하고 상업화하는 것보다도” 라는 표현과 에 “대다수의 제조업자들은 여전히 생각한다”라는 표현에 주목해봅시다. “여전히”라는 표현으로 미루어, “ ________한 혁신을 발견하고 상업화하는” 것은 “대다수의 제조업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제조업자들”은 이 작업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혁신을 발견하고 상업화 하는 것”은 첫 문장에서 읽었던 “혁신의 디자인”과 같은 의미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복문으로 긴 절이 있긴 하지만 결국 핵심은 “rather than” 이하의 문장이고, 그 앞의 절은 “대다수의 제조업자들”이 저지르고 있는 실수, 오류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므로 글이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가 아닙니다. 핵심은, “ ________한 혁신을 발견하고 상업화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제조업자들이 뭔가 실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글의 주제는 다음과 같이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자들이 혁신 절차 디자인 방식에서 ________가 중요함에도, 실수/착각하고 있다 ”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위 빈칸에 무엇이 들어갈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뭔가 부정적인 결과가 묘사되는 문장을 찾아서, 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주제의 특성상, 제조업자들이 뭔가 실수하고 있으므로, 이로 인한 문제점에 대한 문장이 반드시 등장할 것입니다. 그 문장을 찾고 그 문장 안에서 문제점을 야기하는 것을 찾기만 하면, 그것이 바로 빈칸에 들어갈 문장입니다.

 

 

3. 글쓴이의 견해 파악 - 긍/부정적 상황 묘사에 주목하기

 

주제가 무엇인지 대략 파악이 끝났다면, 이제 글쓴이가 그 소재나 주제에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에서 그려지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글에서 긍/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상황이 있다면 그 상황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에 대한 글쓴이의 견해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상황의 요인은 당연히 바람직한 것이고, 부정적인 상황의 요인은 당연히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주장할 공산이 큽니다.

 

아래 문장을 읽어봅시다.

 

“The needs and prototype solutions of lead users ― if encountered at all ― are typically rejected as outliers of no interest.”

“리드 유저들의 수요와 초기 솔루션들은 - 설령 마주친다면– 보통 흥미롭지 않은 이단아로서 거부된다”

 

이 문장을 읽으면 눈치 빠른 학생은 바로 첫 문장과, 우리가 발굴한 주제와 연계해서 생각할 것입니다. 제조업자들은 주로 어떠어떠한 방식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서 ______가 중요함에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 앞서 독해하면서 파악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장에서 바로 뭔가 배제되고 있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_______에 들어갈 내용은 바로 “The needs and prototype solutions of lead users” 즉 “리드 유저들의 수요와 초기 솔루션”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정적 상황과 그 요인을 파악했다면 마지막 문장을 읽음으로써 확신을 더해봅시다.

 

“Indeed, when lead users’ innovations do enter a firm’s product line ― and they have been shown to be the actual source of many major innovations for many firms ― they typically arrive with a lag and by an unusual and unsystematic route.”

“실로, 리드 유저들의 혁신이 회사의 생산 라인에 들어왔다면 - 그리고 그것들은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 많은 주된 혁신의 실제 소스로 증명되어왔다 - 그것들은 보통 지연되며, 비정상적이고 비-시스템적인 경로로 도착한다.”


그렇다면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리드 유저들의 수요와 초기 솔루션” 내지는 “리드 유저들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2번, “리드 유저들이 이미 개발한”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영어 독해는 문장 하나하나를 해석하는 것보다도 문장과 문장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겠지만,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절차를 상기하면서 차근차근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영어 독해를 정복한 자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