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1학기가 끝나갑니다. 학기의 끝은 곧 그 학기 동안의 중간, 기말, 수행평가의 점수가 종합되어 내신 성적으로 기록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든 만족스럽지 않든, 우선 한 학기 간 고생 많았습니다.

특히 1학년 1학기를 보낸 학생들은 중학생 때와는 달라진 공부 방식과 시험 범위로 인해 특히 더 혼란스러운 한 학기를 보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난 중간고사 때에는 중간고사를 잘 못 본 학생들을 위한 솔루션도 제시한 바 있습니다.

(1학년 1학기 중간 시험을 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하여 : https://blog.naver.com/consultant21/223087098734)

 

아마 이 글의 제목대로, 결과적으로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이라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애시당초 기말고사 대비에도 소홀한 탓에 시험을 망쳤거나, 둘째, 위 글에서 이야기한 방식대로 나름 철저히 기말고사 대비를 했음에도 기말고사 성적이 부진했거나, 셋째, 기말고사는 그럭저럭 잘 치렀는데 중간고사를 너무 ‘폭삭’ 망해서 전체 성적으로 복구가 안 되거나.

이 글에서는 각각 세 가지 유형에 대해, 학생들 각각이 짜야 할 큰 줄기의 학습 로드맵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하나. 애초에 기말고사도 똑바로 공부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이렇게 말하면 너무 냉정한 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중간고사에 이어 기말고사까지도 준비를 게을리 해서 시험을 망쳤다면, 학생 자력으로 공부에 매진하기 시작하게 된다는 건 사실상 불가합니다. 예외적으로, 예비 고3 혹은 고3이 되면, 수능과 대입이라는 큰 이벤트가 목전에 다가오면서 위기의식에 공부를 시작했는데 성적이 쭉쭉 잘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극소수의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때 비로소 공부를 시작했는데 성적이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는다면, 그땐 사실상 재수를 고려하지 않는 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엔 늦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알아서 공부할 수 있을 거야” 하는 근거 없는 믿음과 기도 대신, 실질적인 개입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중학생 때는 공부를 곧잘 하던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고등학교의 첫 학기에 성적이 부진함에도 “이번 한 번의 실수” 정도로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첫 학기의 성적 부진은 결코 좌시할 문제가 아닙니다.

(“알아서 할게”라는 아이의 말을 믿어서는 안 되는 이유: http://mentor.or.kr/board_MmLQ62/11626)

 

왜냐하면, 첫째로 중학교 공부와 고등학교 공부는 본질적으로 요구하는 공부의 방향, 방식, 시간, 접근법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성적 부진은 이 요구치에 미달한 데에서 비롯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둘째로, 뭐든 첫 걸음에서 꼬이면 줄줄이 난항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첫 내신을 망치고 아예 학교 시험에 대한 의욕을 잃고 내신 점수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질적인 개입과 지도라고 함은, 저희가 항상 강조하고 거듭해온 빈틈없는 관리가 바로 그것입니다. 애초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대충 공부한 아이들이라면,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정신적/시간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반복해서 아이에게 공부할 내용과 공부할 내용을 지적 및 점검해야 합니다. 학습 관리의 자세한 내용과 구체적인 과정은 기존에 반복해서 강조한 학습 관리에 관한 게시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 관리란 무엇인가? : http://mentor.or.kr/story/12218)

(멘토링 학습관리를 통해 성적이 오를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이유 : http://mentor.or.kr/story/11750)

(학습 관리의 구체적 프로세스를 알고 싶다면? : http://mentor.or.kr/story/12091)

둘. 철저하게 대비했음에도 기말고사 성적이 부진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한편 중간고사 때 고배를 맛보고 나름 열심히 공부했는데 기말고사마저 망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학생 입장에선 가장 좌절하기 쉽고 슬럼프에 빠지기 쉬운 상황입니다. 부단한 자기 통제와 고된 입시 공부를 버틸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하면 된다” 하는 믿음인데, 노력이 자기를 배신했다는 생각에 빠지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좌절에 빠지기 전에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차례로 던져보아야 합니다.

하나, “정말 최선이었는가?” 둘, “최선이었다면, 뭔가 방법에 문제는 없었는가?”

첫 번째 질문은 깊이 있게 성찰해보아야 합니다. 누구나 자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건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시험 기간 2~3주 바짝 공부하고 ‘열심히 했다’고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가용한 시간을 모두 투자해서 간절히 공부에 매달렸는지 등, 그 기준을 최대한 엄격하게 잡아서 스스로에게 되물어보길 바랍니다. 엄격한 잣대로 평가하면, 자기가 한계지어두던 ‘최선’이란 사실상 최선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열심히 한 학생을 비난하려는 목적으로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스스로 반성을 해보면 누구라도 자기의 부족했던 면을 발견하게 된다는 점을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생각보다 시험범위가 너무 많았다면, 미리 시작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시험 시간이 모자랐다면, 실전 환경에서 연습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렇듯 “정말 최선이었나?” 반성해보는 행위 자체가 다음 학기, 다음 시험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드러내줍니다.

한편, 아무리 생각해봐도 왜 시험을 망쳤는지 모르겠고, 자기는 정말 최선이었다는 결론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두 번째 물음에 대한 답인, 즉 뭔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학생이 자각하지 못하는 어떤 공부법상의, 혹은 공부 습관상의 문제가 있어서, 그로 인해 성적과 결부되는 학습을 하지 못하고 있을 공산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생이 공부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며, 효과적인 학습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점검해봐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숙제 해오렴” 하고 그 내용을 점검하는 데에서 그쳐서는 안 되며, 학생과 밀착하여 공부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해야만 가능합니다. 학습 모니터링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 과정을 모니터해야 하는 이유: https://blog.naver.com/consultant21/223089444776)

(공부습관 멘토링: http://mentor.or.kr/mentoring_programme/7904)

(학습 모니터를 위한 1대 1 지도의 필요성 : http://mentor.or.kr/story/12041)

셋. 기말고사는 잘 봤지만 1학기 전체 내신 성적을 망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경우는 앞서 이야기한 나머지 두 경우에 비하면 훨씬 희망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록 중간고사는 잘 못봤을지라도, 어쨌든 기말고사에서 공부를 통해 성적을 올리는 경험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학생들은, 공부법이나 공부습관에 대한 잔소리나 체계적인 지도보다는, 사실상 따뜻한 응원이 더 필요합니다. 이 기세를 몰아서 다음 학기, 나아가 다음 학년까지도 성적의 우상향을 만들어낼 맹아가 싹트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응원만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학생의 경우, 2학기에는 확실하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여름 방학 기간동안 더 공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말고사를 통해 어느정도 복구에 성공했다고 하나,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쳤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성적 우상향의 맹아를 싹틔우고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여름 방학 기간동안에 긴장감을 놓지 않고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1학기, 중요한 첫 걸음이나, 그저 첫 걸음이기도 하다.

끝으로, 어떤 유형의 학생들이든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조언과 격려를 하고 싶습니다. 앞서 특히 1학년 1학기는 고등학교 공부의 첫 스텝이기 때문에, 여기서 꼬이면 곤란하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1학년 1학기 성적은 간과하기엔 중요합니다. 중학생 때 공부를 잘 하던 아이들도 고1 때 맥을 못 추릴 수도 있고, 중학생 때 공부랑은 거리가 멀던 아이들도 이 시기를 계기로 갑작스럽게 성적 상승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학기 성적은 그저 1학기 성적이기도 합니다. 1학년 학생들이라면 그 뒤로도 3학년까지 (3-2를 제외하면) 사실상 네 학기가 더 남아 있고, 여덟 번의 시험이 더 남아 있습니다. 그러니 첫 학기 성적을 망쳤다고 하더라도, 대책없이 좌절하고만 있을 필요는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수시 진학에 있어서도 1학년-2학년-3학년 순으로 우상향하는 성적 차트를 가장 이상적인 개형으로 본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직은 낙심할 때가 아니라는 말은 단순한 위로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이제부터 무엇을 공부할 것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제목
[독서] 《세상을 이끄는 천재의 7단계 독서법》 file
[암기과목] 뉴로모픽 반도체와 공부법 file
[공부법]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공부법! file
[공부법] 만연한 반지성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공부 file
[공부법] 일반고 출신 서울대 의대생이 말해주는 내신 공부법 file
풀잎은 쓰러져도 하늘을 보고, 꽃피기는 쉬워도 아름답긴 어려워라 file
[예비 고1]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난 너에게 file
공부 슬럼프 극복을 위한 세 가지 공부법 file
[예비 고1]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을 앞두고 file
대진고 출신 선배가 말해주는 고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 file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멘토의 공부법 조언 file
중산고 출신 멘토 선생님의 내신 공부법 조언 file
고려대 멘토의 영어 공부법! file
공부10계명 file
특기자의 공부법 file
청심국제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입학하기 file
3월 모의고사, 충격에 대비하라! - 국어편 file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국어 28-33번을 틀린 학생들에게 file
부모님들의 신뢰, 부모님들의 실수 file
수행평가 준비, 왜 중요할까?(1)- 간과하기 쉬운 수행평가의 중요성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국어 내신 공부법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사탐 내신 공부법 file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영어 독해 공부법 file
상위권을 위한 오답노트, 그 이상의 공부법 file
중간고사 기간, 학생이 반드시 해야 할 세 가지 file
기말고사 대비, 지금 시작하라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청산별곡”으로 살펴보는, 문학 공부법 file
달라질 수능 출제 동향, 예비 고 1, 고 2의 정시 전략은? file
여름방학, 본질은 학원 강의가 아니라, "이것"이다. file
공부, ‘성적’으로 이야기하지 마라 file
속성!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북새곡」, 「귀산음」, 「엿장수 생각」으로 보는 문학 부교재 활용법 file
의외로 놓치기 쉬운 잘못된 공부의 신호들 file
공부 '시간'과 '양'만이 능사가 아니다. file
1학년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부모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file
시험지, 혹시 아직도 다 버리시나요? file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라 -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처방 file
지구과학1 화성암 분류표로 보는, 암기과목 완전공략법 file
시험만 보면 자꾸 아는 문제를 틀린다면? file
혼자 공부하기 vs. 공부습관 멘토링 file
여름방학, 맞벌이 어머니들의 걱정은? file
교육이란 무엇인가 되물어야 할 때 file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겠다던 아이들, 그 실상은?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치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한 조언 file
내신 시험, 교과서에 그 정답이 있다 file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망쳐도 수시 진학이 가능할까요? file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file
「총석곡」, 「고산별곡」, 「동해」 를 통해 본 문학 독해 공부법 file
공부 방향성 설정,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file
아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5가지 신호 file
수능 공부가 어려운가? 국어부터 잡아라 file
여름방학의 끝, 예비 고1은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학습 플래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file
내신 공부 멘토의 완벽한 영어 내신 공부법 file
고등학교를 여행할 예비 고1을 위한 안내서 file
최상위권은 요란하지 않다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3)- 부모님과의 협업, 학습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위한 열쇠.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2)- 수행평가 관리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들 file
'알아서 할게요' 말하는 아이의 심리는? file
노트 정리의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file
연세대 수학과 멘토가 말하는 수학 공부법 file
7등급대 학생의 고려대 진학까지의 수학 공부법 file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멘토가 해주고 싶은 말 file
중학교 신입생,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file
정지용의 「향수」를 통해 알아보는 내신을 위한 시 공부법 file
2024년 3월 고1 국어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보는 희곡 공부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기본 개념 이해 및 정리 file
중고등학생을 위한 춘곤증 방지법 file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을 위한 신예린 멘토의 솔루션 file
멘토들이 말해주는 영단어 암기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백지 복습 file
수험생, 잠을 줄여야 할까? file
중2 수학 연립일차방정식을 통해 알아보는 수학 내신 대비법-교과서/개념서 정독 및 암기와 개념 백지 테스트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file
수학 성적, 재밌게 올리는 법 file
수학 내신 대비법 - 문제집 풀기 file
중간고사 공부 계획, 어떻게 할까? file
신예린 멘토의 수학 내신 대비법-테스트로 마무리하기 file
시험 전날,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모의고사 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file
목동고 영어 내신, 혼자서 대비할 수 있을까? file
게임만 하는 우리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file
중간고사 후 시험지 분석, 꼭 해야 할까? file
2024 상문고 1학년 중간고사로 알아보는 중학교 수학의 중요성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를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영어 순서삽입을 부탁해! file
24년 6월 고1 영어 모의고사 32번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공부의 비결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 이차함수를 점검해! (30번) file
공부가 급한데 무슨 독서? 잘못된 이분법입니다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지문의 의도와 구조 파악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문장 간 관계 파악 file
서초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상문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휘문고 1학년 1학기 국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국어, 영어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수학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김동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과학부 / 세곡중, 중산고 졸업 file
이준서 인천국제고 고려대 경제학과 멘토 : 특목고에서 살아남는 공부법이란? (100점 노트 공부법) file
기숙사 고등학교에 갈까? 말까! file
수업 상향평준화 시대 : 중요한 건 공부 습관 file
종일 공부하는 시간 확보의 비결 file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 file
멘토 칼럼: 멘토들의 공부 스트레스 관리법 file
멘토 칼럼: 대입, 최상위권에게도 만만하지 않다 file
공부습관 칼럼: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file
아이가 공부에 도통 관심 없어 답답하신가요? file
수학적 직관, 타고나는 것일까?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