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서 학생의 근본적인 태도, 학습, 생활의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공부해라, 공부해라”하고 막연한 잔소리를 해서 될 문제는 아닙니다. 반대로 “알아서 해라”라고 방임해서 해결될 문제도 아닙니다. 구체적으로 아이의 생활과 학습에 관여하여 관리하고, 구체적인 과업과 제한사항을 고지해야 합니다.

즉, “수행평가 준비해라”라고 말하는 대신에, “내일 오후 9시까지 수행평가 주제 생각해서 1페이지 내외로 정리해와라”라고 말해야 합니다.

“휴대폰을 줄여라”라고 말하는 대신에, “매일 밤 12시가 넘으면 휴대폰은 부모님 방에 끈 상태로 내고 자거라”라고 말해야 합니다.

“수학 공부해라”라고 말하는 대신에, “월, 수, 금요일은 8시부터 10시까지 반반 노트에 수학 개념 정리하고, 문제 풀이를 해라”라고 말해야 합니다.

이렇게 공부를 시키면 아이는 반발할지도 모릅니다. 자기를 애 취급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반발을 감수하더라도 아이의 학습과 생활의 측면에서 관리를 도와줘야만 합니다. 아이를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공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많이 봐 왔습니다. 실제로 알아서 공부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아이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런 아이들은 이미 전교 1등을 하고 있을 것이기에 부모님을 애타게 할 일 도 없습니다.

부모님들은 보통 이 역할을 본인이 지려고 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맞벌이를 하시는 부모님들은 더욱이 아이와 대화할 시간조차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외 선생님, 학원 선생님, 멘토, 혹은 학습 컨설턴트 등에게 아이의 관리를 일임하고, 오로지 ‘성적’이라는 성과 하나를 중심으로 선생님들을 갈아치우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아이의 관리에 대한 역할은 남에게 맡긴다고 될 게 아닙니다. 그도 그럴 것이, 선생님들은 아이에게 무한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다소 매정한 말일 수 있겠지만, 선생님들은 어디까지나 피고용이자 근무자입니다. 만약 일반적인 직장에서 직원에게 회사의 모든 일에 대한 무한한 책임을 돌린다면, 그건 부당한 일입니다. 물론 아이의 교육과 미래가 연관된 만큼, 그 책임의 수준은 훨씬 더 깊고 무거운 것이겠지만, 그것이 무한책임을 함축하지는 않습니다. 무한책임을 지려고 하는 선생님이 있다면, 그것은 그 선생님의 교육자적 자질과 품성이 훌륭한 것이지 의무에 따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한편, 한 아이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져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부모님입니다.

 

학교 선생님들을 비롯해 공교육과 사교육을 막론하고 모든 선생님들은 아이의 이른바 전인교육에 대한 부모님의 무한책임을 지는 것에 대해, 부분적으로 책임을 함께 짊어짐으로써 돕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님의 답답한 마음을 저희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때때로 부딪히는 등 마찰을 빚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저희에게 학생을 관리해 주기를 요청해 주시는 것 또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잔소리하고 부딪히는 것,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아이의 교육에 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일임하는 것은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실상 ‘교육’에 관해서는 근본적인 권한과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일임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있어 항상 기초로 두는 것은 부모님과의 협력입니다. 근본적으로 아이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부모님 뿐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좋은 점도, 아쉬운 점도 모두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아이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그 방법은 무엇인지, 길을 밝히겠습니다. 그 길 위에서, 부모님과 아이가 뚜벅뚜벅 걸어갈 수 있도록, 저희 멘토들이 열정을 다하여 돕겠습니다.

제목
[독서] 《세상을 이끄는 천재의 7단계 독서법》 file
[암기과목] 뉴로모픽 반도체와 공부법 file
[공부법]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공부법! file
[공부법] 만연한 반지성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공부 file
[공부법] 일반고 출신 서울대 의대생이 말해주는 내신 공부법 file
풀잎은 쓰러져도 하늘을 보고, 꽃피기는 쉬워도 아름답긴 어려워라 file
[예비 고1]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난 너에게 file
공부 슬럼프 극복을 위한 세 가지 공부법 file
[예비 고1]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을 앞두고 file
대진고 출신 선배가 말해주는 고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 file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멘토의 공부법 조언 file
중산고 출신 멘토 선생님의 내신 공부법 조언 file
고려대 멘토의 영어 공부법! file
공부10계명 file
특기자의 공부법 file
청심국제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입학하기 file
3월 모의고사, 충격에 대비하라! - 국어편 file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국어 28-33번을 틀린 학생들에게 file
부모님들의 신뢰, 부모님들의 실수 file
수행평가 준비, 왜 중요할까?(1)- 간과하기 쉬운 수행평가의 중요성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국어 내신 공부법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사탐 내신 공부법 file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영어 독해 공부법 file
상위권을 위한 오답노트, 그 이상의 공부법 file
중간고사 기간, 학생이 반드시 해야 할 세 가지 file
기말고사 대비, 지금 시작하라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청산별곡”으로 살펴보는, 문학 공부법 file
달라질 수능 출제 동향, 예비 고 1, 고 2의 정시 전략은? file
여름방학, 본질은 학원 강의가 아니라, "이것"이다. file
공부, ‘성적’으로 이야기하지 마라 file
속성!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북새곡」, 「귀산음」, 「엿장수 생각」으로 보는 문학 부교재 활용법 file
의외로 놓치기 쉬운 잘못된 공부의 신호들 file
공부 '시간'과 '양'만이 능사가 아니다. file
1학년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부모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file
시험지, 혹시 아직도 다 버리시나요? file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라 -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처방 file
지구과학1 화성암 분류표로 보는, 암기과목 완전공략법 file
시험만 보면 자꾸 아는 문제를 틀린다면? file
혼자 공부하기 vs. 공부습관 멘토링 file
여름방학, 맞벌이 어머니들의 걱정은? file
교육이란 무엇인가 되물어야 할 때 file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겠다던 아이들, 그 실상은?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치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한 조언 file
내신 시험, 교과서에 그 정답이 있다 file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망쳐도 수시 진학이 가능할까요? file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file
「총석곡」, 「고산별곡」, 「동해」 를 통해 본 문학 독해 공부법 file
공부 방향성 설정,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file
아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5가지 신호 file
수능 공부가 어려운가? 국어부터 잡아라 file
여름방학의 끝, 예비 고1은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학습 플래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file
내신 공부 멘토의 완벽한 영어 내신 공부법 file
고등학교를 여행할 예비 고1을 위한 안내서 file
최상위권은 요란하지 않다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3)- 부모님과의 협업, 학습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위한 열쇠.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2)- 수행평가 관리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들 file
'알아서 할게요' 말하는 아이의 심리는? file
노트 정리의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file
연세대 수학과 멘토가 말하는 수학 공부법 file
7등급대 학생의 고려대 진학까지의 수학 공부법 file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멘토가 해주고 싶은 말 file
중학교 신입생,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file
정지용의 「향수」를 통해 알아보는 내신을 위한 시 공부법 file
2024년 3월 고1 국어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보는 희곡 공부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기본 개념 이해 및 정리 file
중고등학생을 위한 춘곤증 방지법 file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을 위한 신예린 멘토의 솔루션 file
멘토들이 말해주는 영단어 암기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백지 복습 file
수험생, 잠을 줄여야 할까? file
중2 수학 연립일차방정식을 통해 알아보는 수학 내신 대비법-교과서/개념서 정독 및 암기와 개념 백지 테스트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file
수학 성적, 재밌게 올리는 법 file
수학 내신 대비법 - 문제집 풀기 file
중간고사 공부 계획, 어떻게 할까? file
신예린 멘토의 수학 내신 대비법-테스트로 마무리하기 file
시험 전날,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모의고사 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file
목동고 영어 내신, 혼자서 대비할 수 있을까? file
게임만 하는 우리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file
중간고사 후 시험지 분석, 꼭 해야 할까? file
2024 상문고 1학년 중간고사로 알아보는 중학교 수학의 중요성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를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영어 순서삽입을 부탁해! file
24년 6월 고1 영어 모의고사 32번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공부의 비결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 이차함수를 점검해! (30번) file
공부가 급한데 무슨 독서? 잘못된 이분법입니다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지문의 의도와 구조 파악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문장 간 관계 파악 file
서초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상문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휘문고 1학년 1학기 국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국어, 영어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수학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김동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과학부 / 세곡중, 중산고 졸업 file
이준서 인천국제고 고려대 경제학과 멘토 : 특목고에서 살아남는 공부법이란? (100점 노트 공부법) file
기숙사 고등학교에 갈까? 말까! file
수업 상향평준화 시대 : 중요한 건 공부 습관 file
종일 공부하는 시간 확보의 비결 file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 file
멘토 칼럼: 멘토들의 공부 스트레스 관리법 file
멘토 칼럼: 대입, 최상위권에게도 만만하지 않다 file
공부습관 칼럼: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file
아이가 공부에 도통 관심 없어 답답하신가요? file
수학적 직관, 타고나는 것일까?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