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ae43d84a0e6be4034609561427995b8.png

 

안녕하세요, 김민영 멘토입니다. 고1 국어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 마지막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는 기본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정리하는지, 백지 복습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배운 것을 적용해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문 분석

 

예문 분석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활용해 다양한 문장을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설명할 수 없다는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며, 낯선 문장을 맞닥뜨렸을 때 분석할 능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석하는 예문은 폭넓을수록 좋습니다.

 

1) 예문 분석, 정답 확인, 추가 학습사항 정리

 

우선 처음에는 교과서 본문, 학습활동 등에 나온 문장들을 분석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특정 단락의 내용, 학습활동의 질문 등과 관계없이 전체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의 품사를 분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진1.png

 



예컨대 위 학습활동에서는 예문을 명사, 대명사, 수사만을 찾아 분류하라고 하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여기에서 멈춘다면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아까운 자료를 놓치는 셈입니다. 순서대로 각 단어의 품사를 모두 파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참고로 답은 ‘만[수사)/에[조사]/하나[수사]/라도[조사]/문제[명사]/가[조사]/생긴다면[동사]/가만히[부사]/있지[동사]/않겠어요[(보조)동사]’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학생이 모든 문장을 완벽하게 분석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자신의 분석 내용이 옳은지 확인해야 하는데, 우선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 선생님께 여쭤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한편 제가 담당하는 학생들의 경우 제가 이 단계에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반드시 자신의 분석이 정답인지 확인하고, 설령 답을 맞혔다 하더라도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다면 꼭 누군가에게 질문을 하여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추가 학습사항을 정리해야 합니다. 예문 분석을 하며 자연스레 자신의 미진한 부분을 발견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무언가를 헷갈린 이유, 몰랐던 부분, 추가로 알게 된 부분 등이 있을 텐데, 이러한 사항을 정리하여 학습합니다.

 

위 사진에도 나와 있습니다만, 예를 들어 예문 분석을 하다 보면 이런 의문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동사와 형용사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또 보조동사란 무엇이고, 어떤 단어가 보조동사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해당 질문들에 당장 확실한 답을 알지 못한다면 추가로 공부해야 하는 것이니 반드시 정리해야 합니다.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알려드립니다. 동사와 형용사는 선어말어미 –ㄴ-/-는-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따라 구별할 수 있고, 보조동사란 동사 뒤에 붙어 의미를 더해주는 동사입니다.)

 

2) 예문 확보 방법

 

앞서 말씀드렸습니다만, 분석하는 예문은 다다익선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평가하건대 교과서 한 단원에 나오는 예문의 수는 학습에 불충분합니다. 그렇다고 어쩔 수 없으니 손을 놓겠다고 해서는 안 되겠죠. 적극적인 태도로, 교과서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학습을 위한 문장을 구해오도록 합시다.

 

예문을 고를 때는 너무 분석하기 까다로운 문장은 선택하지 않되 다양한 문장을 분석하겠다는 기준으로 접근합니다. 교과서, 학습지, 문제집 등에 수록된 문장이 좋은데, 물론 여기에서 교과서란 ‘단어의 분류와 특성’이 아닌 교과서의 다른 부분을 말합니다.



사진 3.png



위 사진은 형태소 단원의 학습활동입니다. 해당 문장을 단어와 형태소 단위로 분석할 것을 요구하는 학습활동이지만, 꼭 그렇게만 활용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관형사]/사람[명사]/옆[명사]/에[조사]/는[조사]/어린아이[명사]/가[조사]/많이[부사]/있었다[동사]’와 같이, 이 문장의 각 단어가 어떤 품사에 해당하는지 분석하는 연습을 해볼 수도 있는 것이죠.

 

여기에서 한 번 더 어떻게 추가 학습사항을 정리하는지 볼까요? 대명사 ‘그’ 외에 관형사 ‘그’도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 조사는 체언에만 붙는 줄 알았는데 보조사의 경우 다른 품사에도 붙을 수도 있다는 것, ‘있다’는 의미에 따라 형용사일 수도, 동사일 수도 있다는 것 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여기에서 또 한 번 확인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적어볼 수도 있겠죠. 예컨대 어떠한 문장 속 ‘있다’가 형용사인지 동사인지 헷갈릴 때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참고서를 뒤지든, 선생님께 여쭤보든 해야 할 사항입니다.



사진 2.png

 



예시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문제집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문제집에 실린 단 하나의 문제일 뿐인데, 벌써 활용할 수 있는 예문을 네 개나 얻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예문을 확보해 연습을 반복한다면,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과 관련해 어느덧 상당한 자신감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예문 분석 관련 FAQ

 

이때, 예문 분석을 진행하며 많은 학생들이 헷갈리는 사안이 있습니다. 이를 질의응담 형식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어떤 예문을 분석해야 하나요?

: 처음에는 짧고 간단한 예문으로 시작해 학습 수준이 심화된 후에는 더 길고 복잡한 예문을 분석해 보세요. 참고로 ‘단어의 분류와 특성’이 아닌 타 단원의 예문을 활용하려 하신다면 비슷한 성격의 단원들을 고르시길 권장합니다. ‘형태소’, ‘문장성분’ 등의 단원입니다.

 

-왜 같은 단어가 문장마다 다른 품사가 되나요?

: 똑같은 형태의 단어더라도 서로 다른 품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알고 있던 단어의 쓰임이 있다면 이를 기억하며 문장을 분석해 구분에 유의해 보세요.

 

-체언을 수식하면 다 관형사가 아닌가요?

: 용언(형용사, 동사)의 활용형도 체언을 수식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예쁘다’는 ‘예쁜’으로, ‘달리다’는 ‘달리는’으로 활용되어 체언을 수식합니다. 용언은 가변어, 관형사는 불변어임을 기억하세요.

 

이외에도 예문 분석 학습을 계속하다 보면 다양한 질문이 발생하리라 예상합니다. 이를 해결해 나가며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니, 예문 분석을 정확하고 꼼꼼하게 하는 가운데 새로 알게 된 내용을 잘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학습 마무리

 

개념 이해 및 정리, 백지 복습, 예문 분석을 거쳐 마침내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의 학습을 마무리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친다면 어떤 학생이든 내신 고사에서 ‘단어의 분류와 특성’ 관련 문제는 모두 맞힐 수 있으리라고 자신합니다.

 

1) 문제집 풀기

 

문제집을 푸는 것은 어디까지나 기본 개념 이해 및 암기를 완료하고 예문으로 충분한 연습을 한 뒤 하는 일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배운 내용이 어떻게 문제로 출제될 수 있는지 경험하고, 각 문제를 풀며 자신의 학습 수준을 점검합니다. 만약 부족한 면이 있다면 반드시 이전 단계를 반복해야 합니다.

 

2) 시험 직전 준비

 

시험 직전에 해야 할 일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는 학습지와 교과서 학습활동 위주로 간단한 복습을 하고, 둘째로는 본인 학교의 기출 문제를 보며 출제 스타일을 파악합니다. 이렇게 감을 익혔다면 이제 마음 편히 시험장에 들어가시기만 하면 됩니다.

 

아마 지금까지 순서대로 제 글을 읽어보시며 시험 대비를 한 학생들이 제법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멘토 김민영이었습니다.

 

 



제목
[독서] 《세상을 이끄는 천재의 7단계 독서법》 file
[암기과목] 뉴로모픽 반도체와 공부법 file
[공부법] 뇌 과학으로 알아보는 공부법! file
[공부법] 만연한 반지성주의와 비판적 사고의 공부 file
[공부법] 일반고 출신 서울대 의대생이 말해주는 내신 공부법 file
풀잎은 쓰러져도 하늘을 보고, 꽃피기는 쉬워도 아름답긴 어려워라 file
[예비 고1] 중학교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난 너에게 file
공부 슬럼프 극복을 위한 세 가지 공부법 file
[예비 고1]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을 앞두고 file
대진고 출신 선배가 말해주는 고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 file
연세대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멘토의 공부법 조언 file
중산고 출신 멘토 선생님의 내신 공부법 조언 file
고려대 멘토의 영어 공부법! file
공부10계명 file
특기자의 공부법 file
청심국제고에서 수시로 서울대 입학하기 file
3월 모의고사, 충격에 대비하라! - 국어편 file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국어 28-33번을 틀린 학생들에게 file
부모님들의 신뢰, 부모님들의 실수 file
수행평가 준비, 왜 중요할까?(1)- 간과하기 쉬운 수행평가의 중요성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국어 내신 공부법 file
서울대 멘토의 완벽한 사탐 내신 공부법 file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영어 독해 공부법 file
상위권을 위한 오답노트, 그 이상의 공부법 file
중간고사 기간, 학생이 반드시 해야 할 세 가지 file
기말고사 대비, 지금 시작하라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청산별곡”으로 살펴보는, 문학 공부법 file
달라질 수능 출제 동향, 예비 고 1, 고 2의 정시 전략은? file
여름방학, 본질은 학원 강의가 아니라, "이것"이다. file
공부, ‘성적’으로 이야기하지 마라 file
속성!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북새곡」, 「귀산음」, 「엿장수 생각」으로 보는 문학 부교재 활용법 file
의외로 놓치기 쉬운 잘못된 공부의 신호들 file
공부 '시간'과 '양'만이 능사가 아니다. file
1학년 1학기 내신을 망친 학생들에게 file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부모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file
시험지, 혹시 아직도 다 버리시나요? file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라 -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처방 file
지구과학1 화성암 분류표로 보는, 암기과목 완전공략법 file
시험만 보면 자꾸 아는 문제를 틀린다면? file
혼자 공부하기 vs. 공부습관 멘토링 file
여름방학, 맞벌이 어머니들의 걱정은? file
교육이란 무엇인가 되물어야 할 때 file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겠다던 아이들, 그 실상은? file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치르고 충격받은 학생들을 위한 조언 file
내신 시험, 교과서에 그 정답이 있다 file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망쳐도 수시 진학이 가능할까요? file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file
「총석곡」, 「고산별곡」, 「동해」 를 통해 본 문학 독해 공부법 file
공부 방향성 설정,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file
아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지 않다는 5가지 신호 file
수능 공부가 어려운가? 국어부터 잡아라 file
여름방학의 끝, 예비 고1은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학습 플래너,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file
내신 공부 멘토의 완벽한 영어 내신 공부법 file
고등학교를 여행할 예비 고1을 위한 안내서 file
최상위권은 요란하지 않다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3)- 부모님과의 협업, 학습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위한 열쇠. file
수행평가, 왜 중요할까?(2)- 수행평가 관리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들 file
'알아서 할게요' 말하는 아이의 심리는? file
노트 정리의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file
연세대 수학과 멘토가 말하는 수학 공부법 file
7등급대 학생의 고려대 진학까지의 수학 공부법 file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멘토가 해주고 싶은 말 file
중학교 신입생,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file
정지용의 「향수」를 통해 알아보는 내신을 위한 시 공부법 file
2024년 3월 고1 국어 모의고사를 통해 알아보는 희곡 공부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기본 개념 이해 및 정리 file
중고등학생을 위한 춘곤증 방지법 file
수학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을 위한 신예린 멘토의 솔루션 file
멘토들이 말해주는 영단어 암기법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백지 복습 file
수험생, 잠을 줄여야 할까? file
중2 수학 연립일차방정식을 통해 알아보는 수학 내신 대비법-교과서/개념서 정독 및 암기와 개념 백지 테스트 file
김민영 멘토의 ‘단어의 분류와 특성’ 단원 공부법-예문 분석과 학습 마무리 file
수학 성적, 재밌게 올리는 법 file
수학 내신 대비법 - 문제집 풀기 file
중간고사 공부 계획, 어떻게 할까? file
신예린 멘토의 수학 내신 대비법-테스트로 마무리하기 file
시험 전날, 무엇을 해야 할까? file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모의고사 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file
목동고 영어 내신, 혼자서 대비할 수 있을까? file
게임만 하는 우리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file
중간고사 후 시험지 분석, 꼭 해야 할까? file
2024 상문고 1학년 중간고사로 알아보는 중학교 수학의 중요성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를 부탁해! file
2024년 6월 고1 영어 순서삽입을 부탁해! file
24년 6월 고1 영어 모의고사 32번 문제를 통해 알아보는 공부의 비결 file
2024년 6월 고1 수학 모의고사 이차함수를 점검해! (30번) file
공부가 급한데 무슨 독서? 잘못된 이분법입니다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지문의 의도와 구조 파악 file
김지형 멘토의 비문학 공부법 - 문장 간 관계 파악 file
서초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상문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휘문고 1학년 1학기 국어 기말고사 대비 어떻게 할까?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국어, 영어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시험기간이 1주 남았을때? - 수학편 (상문, 숙명, 현대, 명덕, 세화고 등) file
김동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과학부 / 세곡중, 중산고 졸업 file
이준서 인천국제고 고려대 경제학과 멘토 : 특목고에서 살아남는 공부법이란? (100점 노트 공부법) file
기숙사 고등학교에 갈까? 말까! file
수업 상향평준화 시대 : 중요한 건 공부 습관 file
종일 공부하는 시간 확보의 비결 file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 file
멘토 칼럼: 멘토들의 공부 스트레스 관리법 file
멘토 칼럼: 대입, 최상위권에게도 만만하지 않다 file
공부습관 칼럼: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file
아이가 공부에 도통 관심 없어 답답하신가요? file
수학적 직관, 타고나는 것일까?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