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nk.gif

간혹 멘토링을 하면 무엇이 좋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학생이 왜 멘토링을 받아야 하는지와 관련해 가장 본질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의 멘토링이 굉장히 특별하고 우수한 과외 수업인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저희 멘토들 중 일부는 아예 학생들에게 훌륭한 학원이나 인강을 추천하곤 합니다.

특정 과목의 수업이라는 한정된 영역에서 긴 시간을 들여 전문성을 쌓고

많은 수강생들의 인정을 받은 강사들보다 멘토들이 더 우수한 수업을

제공할 수 있을 가능성은 굉장히 작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다수의 멘토들은 현재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서 재학 중인데,

비록 본인들이 고등학생 때 공부를 잘했다고는 하지만 그것이 곧 훌륭한 강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멘토링이 좋은 이유는 멘토링 내에서 훌륭한 수업이 제공되기 때문이 아니라,

학교, 학원,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받은 훌륭한 수업을

학생이 소화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좋은 수업만 받으면 좋은 성적이 뒤따라오다는 명제가 성립된다면,

같은 인강을 듣는 전국 수만 명의 수험생은 동일한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같은 수업을 듣더라도, 종국에는 혼자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받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혼자서 공부를 잘할 수는 없기에 멘토의 도움이 유의미합니다.

멘토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지 알려주고 학습 계획을 세워줍니다.

또 계획을 세워주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실제로 그 계획을 학생이 이행할 수 있는 공부습관이 잡히도록 학생 곁에서 함께합니다.

올바른 공부법에 따라 장시간 공부하는 습관이 생기니, 성적이 상승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단, 때때로 공부법 멘토링, 공부습관 멘토링의 범위는

위에서 쓴 바와 같은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나기도 합니다.

멘토들이 헌신적인 태도로, 지도하는 학생들에게서 과거의 자신을 보고

무엇이라도 더 해주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멘토링을 받고 있는 J 학생의 어머니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J 학생의 어머니는 굉장히 감동한 목소리로, 공부습관 멘토와의 멘토링 시간이 끝난 이후에도

J 학생이 집에서 밤잠을 줄여가며 더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J 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멘토의 이름은 K였는데, 우리는 K 멘토에게 어떤 방식으로

학생을 도왔기에 단시간에 J 학생의 태도가 급격히 변할 수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K 멘토가 대답했습니다.

“공부습관 멘토링을 하면서, J에게 제가 다니는 연세대에서 같이 공부하자고 했어요.”

지난 며칠간, K 멘토는 J 학생이 방과 후 연세대로 오도록 했습니다.

공부습관 멘토링의 내용 자체는 크게 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J 학생의 곁에 앉아, J 학생이 계획대로 공부를 잘하고 있는지, 어려운 것은 없는지,

혹시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지켜보았을 뿐입니다.

하지만 연세대 캠퍼스에서 이루어진 멘토링의 성과는 놀라웠습니다.

공부를 안 했던 것은 아니지만 다소 막연한 태도만을 취하고 있었던

J 학생의 얼굴에, 공부를 할 때마다 생기가 돌기 시작한 것입니다.

“저도 연세대에 다니고 싶어요.”

이후 저희는 K 멘토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어떻게 J 학생을 연세대로 불러 함께 공부하자고 할 생각이 들었냐고 말입니다.

이에 K 멘토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이 대답했습니다.

J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면 어떤 것을 이룰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하게 하고 싶었다고요.

그날 저희는 학생에게 꿈과 목표를 세워주는, 올바른 멘토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굳이 말해야 할 필요가 있나 싶기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J 학생의 모의고사 성적은 지금까지의 성적 중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당연하지만 점수만 오른 것이 아니고 등급도 월등히 올랐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J 학생은 K 멘토와 함께 착실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목
「공부습관」 학습계획표,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하나요? file
중간고사의 끝, 그리고 대책 없는 아이들 file
예비고1 특강 : 연세대 치의예과 합격생이 들려주는 최상위권 내신관리 노하우 (대진고편)
아이의 인성교육, 멘토가 함께합니다. file
수능특강 국어 사용설명서, 봐야 할까? (3) file
수능특강 국어 사용설명서, 봐야 할까? (1) file
공부습관 멘토링, 왜 1대1로 진행해야 할까요? file
N수, 어디까지 해도 될까? (3) file
3월 학평 이후, 고3은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 file
 에듀 21 멘토링을 통해 성적이 오를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이유 file
 N수, 어디까지 해도 될까? (2) file
학원이냐? 과외냐? 관리가 문제로다! file
학업과 운동, 병행 가능한가? file
학습 "관리"란 무엇인가? - 학습 관리의 중요성에 관하여 file
학생이 책을 안 들고 다니자, 멘토가 취한 특단의 대책 file
학교 프린트,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file
필기가 게으른 학생들을 위한 처방- 키보드 필기 공부법 file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부모님들의 오해 file
자기주도학습, 마음가짐만으로는 어렵다. file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 (1) file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