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습관」 학습계획표,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하나요?

    「공부습관」 학습계획표,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하나요? - 나를 잘 알수록, 나에게 솔직할수록 성공한다.-   이민지 멘토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재학)     ‘자기주도학습’하면 ‘학습계획표’, ‘학습계획표’하면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할 만큼 둘 사이에는 뗄 수 없는 연관성이 존재합니다.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음으로 오늘, 내일, 앞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목표를 이룰...

  • 중간고사의 끝, 그리고 대책 없는 아이들

        어느새 날씨가 포근해지며, 중간고사가 끝나는 시기가 찾아왔다. 벚꽃의 꽃말은 중간고사라고 했던가. 중간고사의 끝을 알리듯 그 벚꽃들도 다 지고, 시험이 끝난다는 설렘과 기쁨이 교차한다. 시험 때문에 못 하던 운동을 하는 아이들도 있고, 친구들과 놀러 가기도 하고, 오락을 하기도 한다. 또, 5월의 날씨는 나돌며 놀기에도 참으로 좋다.    하지만 이 시기는 포근한 날씨, 나돌기 좋은 시기와는 참으로 대조된다. 여느 ...

  • 예비고1 특강 : 연세대 치의예과 합격생이 들려주는 최상위권 내신관리 노하우 (대진고편)

    김지훈 공부습관 M (연세대 치의예과 21학번, 서울 대진고)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서울 대진고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치의예과 21학번으로 입학한 김지훈입니다. 대진고에 진학하고 싶은 예비고1들에게 제가 경험한 대진고 시험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어요. 저 역시도 비슷한 혼란을 겪었기에 어떤 고등학교에 진학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학생들과 부모님께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마음이 계속 남아있었죠....

  • 아이의 인성교육, 멘토가 함께합니다.

     아이의 인성 교육, 멘토가 함께합니다. ‘멘토 놈들’ 아이가 어머니에게 저희를 지칭하며 실제로 했던 표현입니다. ‘멘토’와 ‘놈들’.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두 단어의 공존에 선생님들 모두 빵 터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제 익숙해져서 그러려니 하지만, 처음에는 이런 표현을 들으면 모멸감을 느낄 때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학생들을 상대하는 일을 하다 보면, 버릇없이 구는 학생들...

  • 수능특강 국어 사용설명서, 봐야 할까? (3)

    3부 M: (주)멘토의 ‘멘토에게 듣는다’. 국어 전문가 김현우 멘토를 모시고 계속 이야기 듣고 있습니다. 김현우 멘토는 수능특강 독서 사용설명서를 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신데요, 먼저 최상위권 학생들은 이미 스스로 공부할 능력이 있으니 국어 수능특강 사용설명서를 볼 시간에 다른 공부를 하는 게 낫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최상위권은 아닌, 조금 불안한 1등급, 1-2등급을 오가는 수험생들의 경우...

  • 수능특강 국어 사용설명서, 봐야 할까? (1)

     김현우 멘토 - 수능특강 국어 사용설명서, 봐야 할까? 1부 M: (주)멘토의 인사담당 멘토 M과 함께하는 ‘멘토에게 듣는다’! 어느덧 3회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처음 대담을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아직 겨울이 남아 있었는데 이제는 봄기운이 완연하군요. 봄꽃은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은데, 수험생들에게는, 특히 고3이라면 봄꽃이 반갑지만은 않을 것 같아요. 수능이 그만큼 가까웠다는 뜻이니까요. 김현우(이하 현)...

  • 공부습관 멘토링, 왜 1대1로 진행해야 할까요?

      간혹 저희에게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공부습관 멘토링(이하 공습)은 왜 항상 1대1로 진행되냐고 말입니다. 이런 분들께 한 학생의 실제 사례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이 학생의 이름은 J라고 부르겠습니다.   J를 가르치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모든 멘토가 당황했습니다. J는 나름대로 굉장히 성실한 면모가 있기에 무엇이든 선생님이 이야기한 것에는 대개 ‘네’나 ‘알겠습니다’로 대답하고, 비록 잘 정리하지...

  • N수, 어디까지 해도 될까? (3)

     3부 M: 예상보다 대담이 길어지고 있는데 대담에 계속 열심히 임해주고 계시는 김승현 멘토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멘토에게 듣는다’ 김승현 멘토편 3부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난 1부와 2부에서는 김승현 선생님의 N수 경험, 그리고 N수생을 위한 여러 조언들을 들어보았습니다. 일단은 앞에서 나온 이야기가 있으니 가벼운 질문을 하나 드려볼까 합니다. 삼수 후 처음 광주에 있는 전남대 의대에 입학하셨다...

  • 3월 학평 이후, 고3은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

     M: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멘토에게 듣는다’의 진행자, (주)멘토의 인사 담당 멘토 M입니다. 김승현 멘토와는 지난 대담에서 한 차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요, 그간 잘 지내셨나요? 김승현(이하 현): 개강도 하고, 날씨도 많이 따뜻해져서인지, 하루 하루가 행복합니다. 잘 지냈다고 볼 수 있겠군요, 멘토님도 그간 잘 지내셨을까요? M: 사실 얼마 전 김현우 멘토와의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수능특강 사용설...

  •  에듀 21 멘토링을 통해 성적이 오를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이유

     첫째, 에듀 21 멘토링은 아이가 “스스로”, “집중하여” 공부하게 한다. 십수 년 전부터 교육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표현인 ‘자기주도학습’은, 그야말로 모든 학부모님과 교육 종사자들의 초미의 관심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외를 하든 학원을 가든 학교를 가든, 모든 선생님들은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아무리 질 좋은 수업을 듣고 좋은 선생님 밑에...

  •  N수, 어디까지 해도 될까? (2)

     2부 M: 돌아온 ‘멘토에게 듣는다’, 김승현 멘토와의 대담 2부입니다. 지난 1부에는 N수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에게 부모님의 지지와 믿음이 필요하다는 말을 끝으로 잠시 쉬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이제 더 본격적으로 김승현 멘토의 N수 경험과 관련 조언을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1부에서 짧게 언급된 반수 생활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제가 기억하는 게 맞다면, 김승현 선생님께서는 삼수를 결심할 때 반수 때만큼...

  • 학원이냐? 과외냐? 관리가 문제로다!

    학원이냐? 과외냐?    관리가 문제로다!   중간고사 성적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성적표를 받고 기뻐할 만한 사람들은 한 학교에서 4%는 될까요. ^^ 최소한 96% 이상의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가져온 성적표에 만족할 리가 없습니다.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시작하죠.    '국어학원 수업이 별 효과가 없는 거 같은데 과외를 알아봐야 하나... ' '학원 그만두고 혼자 공부해보겠다더니 결국 이렇게 됐네, 다시 학원을 보내야겠어' '...

  • 학업과 운동, 병행 가능한가?

      학업과 운동, 병행 가능한가?    운동에 관심이 많은 남자 아이들이 많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축구, 농구, 야구 등 운동을 하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또 친해지기 때문이죠.  또, 운동은 성장기 남학생들의 넘치는 에너지를 건전하게 표출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또, 학생이 취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여가활동 중 하나가 바로 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남학생들에게 운동은 교우관계의 중요한 ...

  • 학습 "관리"란 무엇인가? - 학습 관리의 중요성에 관하여

    6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끝났습니다. 이제 대부분 고3학생들이라면 아마 발등에 불이 떨어져서 공부를 해야 할 때라는 것을 새삼 깨달았을 것 같습니다. 이게 보통의 예비 고3, 내지는 고3 학생들의 양상입니다. 당장 대학입시가 눈앞에 다가오니, 공부에는 영 관심이 없던 아이들도 정신차리고 공부하게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공부를 할수록 소위 상위권 학생들과의 격차를 절감하면서 이렇게 후회합니다. ‘아, 미리...

  • 학생이 책을 안 들고 다니자, 멘토가 취한 특단의 대책

    멘토의 역할은 과외나 학원 선생님의 역할과는 다릅니다. 수업에 그치는 과외, 학원의 역할과는 달리, 멘토는 훨씬 더 세밀하고 깊이 있게 지도합니다. ‘세밀하고 깊이 있는 지도’란, 학생에게 단순히 잔소리하는 것이 아닌, 지도에 따를 수밖에 없게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성적이 잘 안 나오고, 공부를 안 하는 아이들의 문제는, 단지 ‘애가 공부에 별로 의지가 없어요’ 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습니다....

  • 학교 프린트,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 공부법 ] 학교 프린트,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이해와 복습을 통해 학교 프린트 주요 내용을 철저히 공부하자 이요섭 멘토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학교에서는 많은 프린트가 나옵니다.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수업 자료이기도 하고, 과제나 수행평가로 검사받거나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많은 경우 프린트는 수업이 끝나면 클리어 파일 안에 들어가 있게 되고, 운이 좋으면 시험기간에나 잠...

  • 필기가 게으른 학생들을 위한 처방- 키보드 필기 공부법

      어떻게 하면 학생에게 손으로 써 가며 공부를 하게끔 할까?    멘토 선생님들 모두가 입을 모아 동의하는 것이 있다면, 직접 손으로 써보고 말로 내뱉어 보면서 공부하는 습관의 효용입니다. 이른바 유대인식 공부법, 하브루타라고도 하는 이 공부법은 아이가 끊임없이 자기의 생각을 표현해보고, 그 과정에서 논리적 완결성을 단단히 하는 과정입니다. ‘백지 복습법’, ‘암기과목 공부법’ ‘또래 교사 공부법’ 등 다양한 형태와 이...

  •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부모님들의 오해

        대치동 학원가를 전전하는 부모님들은 한탄하듯 말합니다.    “왜 아이에게 이만큼의 돈과 시간을 투자했는데 성적이 나오지 않죠?”    비용을 지불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타당한 지적입니다. 아이의 교육을 위해 들이는 비용을 ‘투자’라 여기고, 그에 걸맞는 ‘성과’로서 성적이 나와야 한다고들 생각합니다. 그러니 학원에 아이를 맡기고는 아이의 성적이 달라지지 않으면 학원 상담실에 방문해 따지듯 말합니다. 왜 ...

  • 자기주도학습, 마음가짐만으로는 어렵다.

     자기주도학습, 마음가짐만으로는 어렵다.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바라는 것은 간단합니다. ‘아이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공부하는 것.’ 이렇게 간단한 바람이지만 이 바람에 응하는 아이들은 많지 않기에, 오늘도 부모님들의 속은 타들어갑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바랍니다. ‘아이가 마음가짐을 고쳐먹고 공부에 뜻을 가지게 되면 좋을 텐데..’ 첫 번째 바람과 마찬가지로 두 번째 바람 또한 잘 이루어지지...

  •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 (1)

      (*해당 선생님과의 대담 도중, 첨예한 관심이 모이는 주제인 만큼 대담 내용을 전문 공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김재준 -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 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 ​ 1부 ​ M: 반갑습니다. (주)멘토의 인사담당 멘토입니다. 수 년 전부터 많은 수험생들을 고민에 빠뜨리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다름 아닌 교차지원입니다. 쉽게 설명해 자연계 수험생이 인문계 전공으로, 또 인문계 수험생이 자연계 전공으로 지원할 수 있...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