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이 국어 과목에서 시 읽기를 어려워 합니다.

그런데,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함의할까요?

당장 시 지문에 딸린 문제 풀기에도 급급한 학생들로서는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다수 학생들은 이 겉보기에 단순한 질문의 답을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시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이제 이 질문에 대한 답부터 시작해 문제풀이와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시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blank.gif

 

1. 시를 읽는다는 것을 이해하기: 사람의 표정을 읽는 것처럼 시를 읽는다

다시 묻겠습니다.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가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은, 학생들의 공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금부터 설명할 시 구조화 공부법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대전제를 학생들에게 공유하여 학생들의 공감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시 구조화 공부법의 목적은 시의 주제와 각 시어의 의미를 암기하여 파편적으로

시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구조적이고 총제적인 접근 방법을 익히는 일입니다.

그리고 구조적이고 총체적인 접근 방법의 필요성은,

그것이 처음 보는 시에 접근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발견됩니다.

만일 시에 옳은 해석이 있다면, 그것은 정합적인 해석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시를 구조적이고 총체적으로, 정합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사람의 표정을 읽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첫째, 사람의 표정은 파편적으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즉, 우리는 사람의 표정을 읽을 때 눈썹이나 입꼬리만 보지 않고 얼굴 전체를 봅니다.

전체를 보는 것이 더 단순하고, 더 효율적이고, 더 정답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입꼬리만 보고 사람의 표정을 읽는 사람은 위 <보기>의 표정을 긍정적인 표정이라 읽기 어려울 것입니다.

둘째, 사람의 표정은 일대일 대응으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보기>의 표정은 기쁨, 희망, 환희, (종교적 의미의) 해탈의 감정 중

하나로만 해석되지 않고 네 감정 모두에 정합적입니다.

바로 이 정합적인 여러 해석이, 통상적으로 쓰이는 시에 정답이 없다는 말의 의미입니다.

하지만 <보기>의 표정은 엄연히 슬픔의 감정과는

정합적이지 않고, 따라서 슬픔은 가장 옳지 않은 해석이 됩니다.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주어진 지문으로 내신 시험에 대비할 때 흔히 학생들이 사용하는

파편적인 시어 암기 내지 일대일 대응 주제 암기 방법은 시 해석이라기보다는 분석에 가깝습니다.

말하자면 분석적이기에 파편적입니다.

이 방법은 마치 입꼬리만 보는 것처럼, 학생들이 처음 보는 시에

적용하기 어렵고, 비효율적이고, 정답에서 멀어지는 일을 초래합니다.

출제자가 학생들에게 확인하고 싶은 것은 궁극적으로 시를 감상하는 능력입니다.

마치 우리가 처음 만난 사람의 표정을 어렵지 않게 읽어내듯,

처음 보는 시의 구조에 접근하여 이에 정합적인 해석과 그렇지 않은 해석을 구별하는 것,

그것이 출제자의 의도이자 시 구조화 공부법의 목적입니다.

2. 시 구조에 접근하기: 시를 구조화한다는 것은 대비를 찾는 것이다

이제 방법과 목적을 설명했으니, 시를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의 구조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구조에 기초하여

시를 해석하는 방식을 경험하고 익숙해져야 할 차례입니다.

시의 구조란 말하자면 시어들의 관계망입니다.

그리고 시어들의 관계망을 파악하는 작업은 곧 한 시어가

다른 시어와 통하는지, 아니면 대비되는지를 파악하는 작업입니다.

‘파란 하늘과 흰 구름’이라는 시문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여기서 하늘과 구름은 그 색상으로 대비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시문이 ‘그들이 보이지 않는 척박하고 황량한 도시’라면 어떨까요?

이 경우 전체 시의 구조는 흰색과 파란색의 대비가 아니라,

희고 파란 하늘과 척박하고 황량한 도시의 대비로 이해됩니다.

즉, ‘하늘’과 ‘구름’은 대비되는 시어라기보다는 서로 통하는 시어이며,

‘도시’는 이들과 대비되는 시어라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이 많은 학생들에게 낯설지라도 어려운 것은 절대 아닙니다.

어떤 학생들은 이를 ‘구조’라 개념화하지 않고도 자연스레 읽어내기도 합니다.

해설지는 위 예시에서 ‘도시’의 의미가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 문명의 모습’이라고 풀이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어의 직독직해는 시 구조화 공부법이 목표하는 바가 아닙니다.

이것은 바람직하지도 않을뿐더러, 혼자서 시를 읽는 학생에게 불가능하기까지 합니다.

대신 학생들은 시 구조화 공부법을 통해 ‘도시’가

‘하늘’이나 ‘구름’으로 표현되는 자연과 대비되는 무언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선지에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 문명의 모습’이라는 구절이 나온다면

그때 자신의 해석과 선지가 정합적인지를 판단하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시를 구조화해서 이해하는 방법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시 구조화 공부법 (2)

시 구조화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는 김하선 멘토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인지, 시를 구조화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구조화를 본격적으로 연습할 차례입니다. 아직 앞선 글을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꼭 한 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진 삭제 1. 구조화 연습: 기호를 통해 가시적으로...

  • 국어 공부법 멘토
시 구조화 공부법 (1)

많은 학생들이 국어 과목에서 시 읽기를 어려워 합니다. 그런데,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함의할까요? 당장 시 지문에 딸린 문제 풀기에도 급급한 학생들로서는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다수 학생들은 이 겉보기에 단순한 질문의 답을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시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이제...

  • 국어 공부법 멘토
단계별 주안점이 달라지는 영어 내신 대비법

외고를 나왔다고 하면 대체로 수험생 시절 영어 성적은 잘 받았겠거니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영어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지입니다. 특히 저는 외고의 특성상 내신 대비를 할 때 영어 시험 범위가 넓었기에, 지문들을 가벼이 여러 번 읽기보다는 회독 횟수가 아주 많지는 않더라도 한...

  • 영어 공부법 멘토
반드시 성적이 상승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 풀이 방법

고등학교 때부터 확률과 통계 영역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이미 그때도 학우들을 상대로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했고, 수학 내신 성적이 4-5등급 정도였던 학우들을 각각 최소 1등급 이상 성적을 향상시켰을 정도니까요. 물론 내신뿐 아니라 수능 성적도 올랐습니다. 사실 제가 지도하는 방식대로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

  • 수학 공부법 멘토
내신 대비 「상춘곡」 공부법

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입학 이후 국어 교과에서 고전 문학 공부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안 그래도 중학교 과정에 비해 고등학교 과정의 국어는 난이도가 대폭 올라가고 문제 유형도 굉장히 다르게 느껴지는데, 여기에 더해 전근대 국어로부터 말미암는 지문 자체의 낯섦까지 더해지다 보니 어려운 게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

  • 국어 공부법 멘토
수학 공부, 답지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수학 공부할 때,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얘기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답지 사용에 대한 것인데요. 문제를 푸는 것은 내가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방법 중 하나로 문제풀이를 많이 하게 되고, 특히 수학의 경우는 문제풀이가 공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채...

  • 수학 공부법 멘토
고전 문학 공부, 어떻게 해야 쉬워질까?

국어 영역 가운데 고전 문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더군다나 전문을 현대어로 풀어주는 근래 모의고사 및 수능의 출제 경향과 달리, 내신에서는 얼마든지 원문 그대로 시험에 나올 수 있기에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이 더욱 큰 것 같습니다. 1. 고전 문학은 언어와 주제가 어렵기 때문에 어렵다 고전 문학은...

  • 국어 공부법 멘토
국어 2등급 공부법 - 내용일치 다 맞추기

1등급에 다가서려면 내용 일치 문제부터 다 맞추자! 국어 문제는 크게 나눠서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지문 내에서 왔다 갔다 하면서 선지와 비교하여 정오답을 찾아내는 내용일치 문제 둘째, 전체 지문의 핵심을 관통하는 것을 찾아내는 추론 문제 (두번째 주제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얘기할 예정입니다) 아무리 해...

  • 국어 공부법 멘토
지구과학을 막연하게 시작한 이들을 위한 지침 (2)

지구과학1,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이지만 정작 이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명확히 인지한 채 공부에 접근하는 학생은 드문 과목입니다. 이로 인해 원하는 결과를 쉬이 얻지 못하고 방황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그런 학생들을 위한 지구과학1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문제풀이 및 정리 단계부터 설명할 것...

  • 과학 공부법 멘토
지구과학을 막연하게 시작한 이들을 위한 지침 (1)

0. 지구과학1, 생각보다 만만한 과목이 아니다 지구과학1은 과학탐구 영역의 최다 선택 과목입니다. 심지어는 고3 9월 모의고사가 끝난 후 막판에 수능에서 지구과학1에 응시하기로 선택하는 수험생들까지 있을 지경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화학이나 생명과학 등 타 과목에 비해 소위 IQ 테스트 같은, 시간을 ...

  • 과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2)

모의고사 3-4등급대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 아직 3-4등급 구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개념 학습이 부족한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념 학습을 했는데도 성적이 3-4등급 이상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는 개념 학습을 그저 개념서를...

  • 수학 공부법 멘토
모의고사 3-4등급, 수학 공부 이렇게 한다 (1)

모의고사에서 3-4등급을 받는 학생들은 많은 경우 개념 학습이 미진합니다. 너무나 뻔한 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문제는 이 뻔한 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부지기수라는 점입니다. 예컨대, 수학 교과 과정 중 개념 공부를 하는 일과 문제를 푸는 일은 반드시 대치되는 것일까요? 많은 학생들의 착각...

  • 수학 공부법 멘토
과학 내신과 수능, 두마리 토끼 모두 잡기

1. 과학, 내신과 수능의 공부법이 다르다 많은 이과 성향의 학생들은 과학 공부에 상당한 시간을 쏟는다. 이때, 학생들이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단 한 가지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들이고도 입시에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아들이게 되곤 한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내신과 수능 각각에서 과학 공부를 하는 ...

  • 과학 공부법 멘토
수능 공부의 왕도 : 개념 학습의 반복

1. 수능, 만만한 시험이 아니다 많은 학생들이 고1이나 고2 내신 성적을 보고 막연하게 정시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하곤 한다. 물론 내신 성적상의 어려움 때문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선택하는 것이겠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맹점이 있다. 오늘날 수능은 더 이상 고3 때 1년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

  • 수학 공부법 멘토
한영고에서 살아남는 국어 내신 공부법

1. 학교 수업이 최우선이다 내신고사는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에 관하여 학교에서 치러지는 교내 시험이다. 즉, 내신 성적을 받기 위한 출발점은 다름 아닌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이다. 물론, 그저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용을 최대한 꼼꼼하게 필기하도록 한다. 특히 한영고는 내신 경쟁이 치열한 곳이므로, ...

  • 국어 공부법 멘토
과학고 합격으로 가는 4단계 특급열차

0. 세종과학고 합격, 막연한 생각이 아닌 구체적 공부법이 필요하다 세종과학고를 비롯해, 과학고 등 특목고에 관심을 가지는 이공계 성향 중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고 등 입시를 준비할수록 막막해지는 경험이 있는 분들이 분명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사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

  • 수학 공부법 멘토
수능 수학 3등급 탈출하기 : 수능 수학 1등급으로 향하는 4단계 비결

류동환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1-2등급의 공부법을 따라하지 않는다 3등급을 넘어서지 못하는 학생들을 1-2등급의 수학 공부법을 따라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아직 3등급을 탈출하지 못한 학생들은 분명 개념 학습에 미진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2. 개념은 이해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개념 이해가 완...

  • 수학 공부법 멘토
수학 3등급에서 탈출하는 빨간 별표 공부법

이준서 멘토의 수능 수학 3등급 탈출법 1. 다시 볼 문제는 두 가지 색으로 표시하라 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거나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푼 문제는 빨간 별표, 아예 손도 대지 못한 문제는 파란 별표로 서로 다른 표시를 해둔다. 2. 푸는 데 오래 걸린 문제에도 유의하라 수학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학생들조차 자신이 ...

  • 수학 공부법 멘토
곽진주 공부습관 멘토 / 연새대 영어영문학과

악순환을 끊고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비결: 절대적인 공부량!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멘토 곽진주입니다. 제 수험생활에는 한 차례의 재수 생활이 있었습니다. 두 번의 입시를 치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 경험을 통해 배운 바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가 고등학교에 입학했던 당시는, 대입에서 수시...

김성진 고려대 자유전공학부 멘토 : 국어 2등급 공부법 - 내용일치 다 맞추기

1등급을 노려도 모자랄 판에 2등급을 목표로 공부한다고 뭐라 하는 분이 혹 있을까요? 50%에 달하는 학생들이 4-5등급대인데, 이 친구들이 1등급으로 올라가려면 2등급을 반드시 거쳐야하지 않겠어요! 그럼 이렇게 바꿔 얘기해보겠습니다. 1등급에 다가서려면 내용 일치 문제부터 다 맞추자! 국어 문제는 크게 나눠서 두 가...

  • 국어 공부법 멘토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