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멘토(서울대 재료공학과)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런 생각 해봤나요?

 

'나 진짜 열심히 했는데, 왜 성적이 그대로지?'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원도 열심히 다녔고, 할 거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게 진짜 ‘공부’였는지,

그냥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는지,

그리고 그 공부가 ‘시험에 맞는 전략적인 공부’였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원인1) 겉멋 든 수학, 보여주기식 공부

 

'내가 그래도 수학은 좀 하는데' 하는 친구들이 자주 보이는 모습이 있어요.

쉬운 문제는 안 풀고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만 골라서 풀려고 하는 모습요.

심지어 “이건 아무도 못 푸는 문제인데 내가 풀었어!” 하며 내심 자랑하고픈 마음에 어려운 문제만 붙들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DSC02802.JPG

 

 

멘토가 가르치는 학생 중에도 이런 친구가 있는데요. 어려운 문제만 골라서 풀려고 하고 그러다 보니 한 문제를 2-30분씩 붙들고 있다가 한 시간 동안 2-3문제 풀고는 '오~ 오늘 열심히 공부했다' 하고 만족합니다. 문제는 그게 본인의 실력을 정말 올려주는 공부였냐는 겁니다.

탐구하는 자세는 좋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문제를 풀어서는 우리나라 수학 시험 구조에서는 이런 식의 공부로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어요.

 

수학 공부의 첫번째 단계는 기본 문제(=쉬운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그걸 바탕으로 점점 어려운 문제로 나가야 하지요. 그런데 이런 순서를 무시하고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만 붙잡고 씨름한다? 체급이 맞지 않는 경기의 결과는 불보듯 뻔하지요.

 


문제원인2) 학원 갔다 왔어~ 나 공부 다 했어!

 

DSC01173.JPG

 

 

 

 

수학이 다른 과목 대비 학습난이도가 높다 보니 학원과 과외를 병행하지 않는 친구들을 찾기 어려울 정도죠. 그러다 보니 학교 수업에, 학원/과외 수업, 거기에 학교 수업과제에 학원/과외 숙제까지... 그러고 나면 자기 할 거 다 했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대부분입니다.

 

수업은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기 위한 과정이지 그 자체가 공부의 전부가 되어선 안 됩니다. 숙제요? 숙제는 수업을 복습하기 위한 도구이지 그 또한 공부의 전부가 아닙니다. 진짜 공부는, 수업에서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었을 때 내가 수업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헷갈리거나 어려웠던 것들을 다시 보면서 머릿속에 새기는 시간이거든요.

 

'나는 열심히 했는데' 에서 '열심히'가 과연 무엇이었는지 살펴보세요. 학원 수업을 들은 것을 전부라고 생각하진 않았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찾아보고 채워넣는 시간이 있었는지를 돌아보면 '열심히'가 절대 '열심히'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겁니다.

 

 


문제원인3) 공부의 방향이 없거나 잘못 잡힌 경우

 

DSC02670.JPG

 

 

 

과외 같은 일대일 수업이 아닌 경우, 그러니까 학원이나 학교의 수업처럼 일대다 강의에서는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만 맞춤형으로 학습할 수가 없습니다. 수업이 진행중인 교실 내에서 수업에서 소외되고 배제되는 인원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거죠. 그렇게 수업이 끝난 뒤 수업을 복습하는 숙제가 부과되어 열심히 따라가보지만, 수업을 듣고 숙제 한 시간이 본인에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멘토가 가르친 어느 학생은 부모님의 기대에 따라 강남권 자사고에 입학을 했는데요. 공부 좀 한다 싶은 친구들이 모인 환경에, 자기 실력에 맞지 않는 수업과, 학교와 학원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숙제 양을 쳐내지 못하고 허덕이고 있었습니다.

누가 공부방법을 알려주지도 않았다 보니 그냥 자기 하고 싶은대로, 풀고 싶은 대로 문제를 풀다가 6-7등급대까지 성적이 떨어져 멘토를 만나게 되었지요.

수업에서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을 채우면서 문제를 푸는 순서도 단계별로 잡아주면서 두서없이 하던 공부를 정돈하자, 이 친구도 차분히 하나씩 따라오면서 성적도 서서히 오르더니 1년만에 2등급까지 올라섰습니다.

 

 


 

열심히 했는데도 성적이 안 나온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겁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방법을 바꾸거나 문제점을 찾아내어 고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기는 커녕 점점 수렁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공부해온 방식이 위의 3가지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파악이 되었다면

'열심히 했다'의 기준도 달라졌을 것이고 '시간'이 아닌 '공부의 질'을 기준으로 살펴보게 되었을 겁니다.

 

무작정 '열심히' 했다고 다 되는건 아닙니다.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하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진짜 시험에 필요한 방식인지,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혼자 하다가 길을 잃었다면,

지금이 바로 공부 방향을 바로잡아야 할 시기입니다.

 

 

 

 

 

 

 

  • 수학, 열심히 하는데 왜 성적이 안 오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진우 멘토(서울대 재료공학과)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런 생각 해봤나요? '나 진짜 열심히 했는데, 왜 성적이 그대로지?'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원도 열심히 다녔고, 할 거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게 진짜 ‘공부’였는지, 그냥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는지, 그리고 그 공부가 ‘시험에 맞는 전략적인 공부...

  • 수학 공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수학 공부법 멘토

    구명륜 멘토(연세대 치과대학) 복습 노트와 오답 노트로 만드는 수학 공부 루틴 “수학 공부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공부 상담을 하다 보면 정말 자주 듣는 말입니다. 그냥 문제집을 펴놓고 멍하니 앉아 있기만 한 경험,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막연하게 느껴졌던 수학 공부를 구체적...

  • 수학 문제 풀이, 꼭 해설지처럼 써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염경호 멘토(고려대 바이오시스템의과학) 수학 공부를 시작하면 꼭 듣는 말이 하나 있죠. 문제 풀 땐 식을 한 줄 한 줄 깔끔하게 해설지처럼 써야 한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이 조언을 따라 풀이노트를 또박또박 줄 맞춰서 깔끔하게 쓰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이런 방식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학적 사고 과정...

  • 수능 수학 100점을 받는 공부법? 있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유석 멘토(연세대 건축공학부) 오늘 포스팅 주제는 수학을 잘한다 하는 학생들 중에서도 100점을 받고자 노력하는 친구들을 위한 것입니다. 간혹 수학을 괜찮게 하니까 시험에선 어떻게 되지 않을까~ 하고 요행을 바라는 친구들이 있어요. 100점이라는 것은 수학을 잘한다는 것만으로 받을 수 없는 점수입니다. 수학의 본...

  • 나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찬영 멘토(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요즘 MBTI별 공부방법이라는 콘텐츠들이 유행하는데요. 학생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달리 공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도 학생들에 따라 각각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부방법을 다르게 멘토링하게 되거든요. 특히나 수학이란 과목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