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생마다 다른 섬세한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재학 중인 유현석 멘토입니다. 저는 10대 학생들뿐 아니라 20-25세의 성인들까지 가르쳐봤는데, 단 한 번을 빼고는 모두 수학을 지도했습니다(유일한 예외는 물리1 과외 수업이었습니다).

여러 차례 수학을 지도하며 제가 느낀 것은, 다른 과목도 그렇지만 수학은 정말로 학생별 개인차가 커서 각각에 적합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많은 강사들, 특히 여러 학생을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학원 강사의 경우 각 학생의 필요에 따른 수학 공부 방법을 지도해주지 못합니다. 수학만은 정말 섬세하게 학생마다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제 신념이기에, 저는 멘토로 뛰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개별 학생에게 적합한 최선의 수학 공부법을 정립해주는 데 굉장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가 어떤 식으로 각각의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 계획을 세워주는지는 아래 단락에서 구체적 예시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만, 학생들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실제 학생의 경우를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두 학생을 학생 1, 학생 2라고 부르겠습니다.



 



예비 고1인 학생 1의 경우 제 지도를 받기 시작한 시점에 공부를 해야겠다는 의지도 없고, 앞으로의 목표도 불분명했습니다. 그러니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조금씩 대화를 이어나가며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동기부여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 학생은 수학을 기초부터 쌓아가야 하는 상황이므로,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겨울방학 중 중학교 수학을 완벽하게 익히도록 노력합니다. 이후 입학한 뒤에는 빠르게 진도를 나가는 일을 지양하고, 일단은 수학의 재미를 깨우치고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수학 수업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더군다나 고1 때 배운 내용을 토대로 2학년, 3학년 때의 수학 개념을 학습해야 하니 1학기 안에 고1 수학만은 온전히 이해하도록 선정한 교재를 단원별로 공부합니다.

한편 학기 중에는 교내 일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모의고사가 끝날 때마다 문제풀이를 진행하고, 학교 내신도 중요하니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비도 빠뜨리지 않습니다. 연후 여름방학이 되기 전 한 차례 복습을 통해 학생 1이 까먹거나 완벽하게 이해 못한 지점들을 점검합니다.

위 내용은 반년 동안의 수학 공부 계획이니 비교적 자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계획을 따를 시 실제 일주일치 수학 공부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아래에서 더 상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사진에 나온 것은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원리 수학 상의 132면입니다. 학생 1의 2주차 수업 내용으로, 일단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설명의 비중이 높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수학 교재가 ‘이러한 공식이 있으니 외워라'라는 식으로 설명을 압축한다는 점입니다. 이미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라면 모를까, 학생 1이 이러한 교재를 완벽하게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왜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 위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위 경우 x축과의 교점은 y=0일 때 함수의 그래프가 x축과 만난다는 점을 추가로 설명했고, 판별식을 설명할 때는 이를 근의 공식과 연계하여 루트 안의 값이 음수라면 허수가 되기 때문에 실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짚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당장 수업 중 공부하고 있는 개념 외에도 이전에 배웠던 개념을 다시금 다루게 되기 때문에 복습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학생 2는 학생 1과 상황이 다르므로 수학 학습 계획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수학 공부가 부족했던 학생 1과 달리 학생 2는 고등학교 수학 범위에 대한 개념 학습은 이미 전부 진행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실전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수학 지도가 요구됩니다.

여름방학 때는 어느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한 달 동안 모의고사 문제들을 풉니다. 이로써 학생에게 미비한 지점과 잦은 오답이 발생하는 문제 유형을 확인합니다. 학생 2는 몇 개의 고난이도 ‘킬러' 문제들을 틀렸고 문제 풀이 중 실수를 자주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먼저 ‘킬러’ 문제들보다는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들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잡는 편이 빠른 성적 향상이 가능하리라고 판단, 수업 중에는 꼼꼼하게 문제 풀이를 하도록 지도합니다. 그리고 2학기 개학 후에는 문제집 자이스토리를 활용하여 문제 풀이를 연습합니다. 이때 학생 2에게 주문한 한 가지 독특한 과제는 문제를 푼 뒤 맞춘 문제라 하더라도 답안지의 해설을 꼭 읽어보게 한 것입니다. 학생 2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풀이 방식들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고, 수업 중에는 답안지에도 없는 다른 풀이들을 보여줍니다.



 

학생 2의 2-3주차 수업 내용을 보여드리면 이렇습니다. 22년도 수능 수학 기출 문제를 푼 것인데, 8번 문제를 풀며 ‘넓이 문제=적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더 다양하고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학생의 생각을 확장해주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9번, 10번 문제에서는 제가 문제를 보고 어떤 발상을 해서 어떤 풀이법을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과정까지 공유하며 착상에서 풀이에 이르는 법을 설명했습니다. 여기에서 미지수를 줄이고, 문제에서 식들을 추출한 뒤 연립하여 함수를 구하는 등의 노하우까지 전달하면 학생 2는 더 쉽게 문제들을 풀 수 있게 됩니다. 이때 말씀드린 것처럼 학생 2는 실수를 자주 하는 학생인 것까지 고려해, 사진의 10번에서와 같이 식들을 하나씩 쓰고 정리하며 문제를 풀도록 했습니다. 학생 2처럼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런 식으로 지도할 때 굉장히 빠르게 성장합니다.

 

수학,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적합한 공부법을 찾는 일입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학생들은 모두 다르고 또 특별합니다. 그들 각각의 특별함에 맞춰 저는 계속해서 어떻게 수학을 지도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그 학생만을 위한 더 나은 방식을 찾아내고 말 것입니다. 종국에 수학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적합한 수학 공부법을 찾는 일입니다. 만일 혼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 학생이 있다면, 꼭 제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윤나영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안녕하세요,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멘토 윤나영입니다.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가장 첨예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당연하게도 공부입니다. 소위 국영수에서, 가장 학생들의 골머리를 앓게 하는 과목은 역시 수학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 글에서 수학 공부에 접근하는 바람직한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 유현석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전기전자공학

    수학, 학생마다 다른 섬세한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재학 중인 유현석 멘토입니다. 저는 10대 학생들뿐 아니라 20-25세의 성인들까지 가르쳐봤는데, 단 한 번을 빼고는 모두 수학을 지도했습니다(유일한 예외는 물리1 과외 수업이었습니다). 여러 차례 수학을 지도하며 제가 느낀 것은, 다른 과목도 그...

  • 박진호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기계공학과

    예비 고 1을 위하여: 자사고, 꼭 진학해야 할까? 많은 특목고, 자사고 출신 선생님들은 모교의 장점을 꼽으며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도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는 생각 자체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저 또한 자사고인 이대부고를 졸업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한 가지 회의적인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

  • 장유빈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기계공학과

    수학 최상위권으로 도약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하여 : 연세대 멘토의 수학 공부법 안녕하세요, 연세대 기계공학과 멘토 장유빈입니다. 고등학교 공부에 있어서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과목을 묻는다면 아마 열에 아홉은 수학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게 수학은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수학을 잘 ...

  • 고범찬 공부습관멘토 /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목운중, 양정고를 나온 멘토 고범찬입니다. 저는 중고등학교 생활을 전부 목동에서 보냈는데, 공교육과 사교육을 막론하고 목동은 교육 부문에서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지역입니다. 고로 저는 목동에서 공부하는 중학생들과 예비 고1 학생들을을 위한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나온 목운중 외에도 양정중, 신서중, 신목...

  • 장동헌 공부습관멘토 / 서울대 화학교육과 / 강남중, 세화고 졸업

    강남 8학군 고등학교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 안녕하세요, 서울대 화학교육과 멘토 장동헌입니다. 강남중과 세화고를 각각 졸업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지난 제 학습 경험과 학생 지도 경력을 바탕으로, 세화고 내신 대비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세화고 수학 내신 극복 비결! : 복습을 통한 개념 정립 세화고...

  • 강상현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건축공학과

    영재고 탈락 후, 일반고로 진학한 학생들을 위한 조언 안녕하세요, 연세대 건축공학과 멘토 강상현입니다. 저는 다소 부끄럽지만 중학교 시절 영재고를 준비했다가, 입학에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마도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거나, 이미 겪은 예비 고1 학생들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영재고 준비와 탈...

  • 진해민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융합과학공학

    수험생 모닝 루틴, 삶을 바꿉니다 아침은 피곤하고 힘든 시간입니다. 수험생이든 수험생이 아니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힘듦과 피곤함을 이겨내며 아침 시간을 잘 보낸다면 하루가 달라지고, 달라진 나날이 쌓여 삶을 바꿉니다. 그렇다면 수험생은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저는 연...

  • 한수혁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의류학과

    안녕하세요, 서울대 의류학과 멘토 한수혁입니다. 멘토링을 비롯해 스무 명 남짓의 학생들을 만나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멘토링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저는 항상 좋은 삶이란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그렇다고 삶의 비전이...

  • 류예린 공부법 멘토 /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졸업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석박사 과정중

    안녕하세요,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 석박과정중에 있는 멘토 류예린입니다. 이 글에서는 저의 학습 경험과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지도 방침에 관해 말해볼까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교육의 본질이란, 한 학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같이 발맞춰 걷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

  • 신재빈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체육교육과 / 인헌중, 서울고 졸업

    안녕하세요, 신재빈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고 내신 공부는 어떻게 하는지, 서울고 학교 생활은 어떡하면 좋을지 써볼까 합니다. 제가 서울고에서 과학중점반을 나왔기에 과학중점반 위주로 설명한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울고 과학 내신 대비법 - 학교 수업 내용을 그날 바로 복습하라 제 글을 읽고 있는 ...

  • 이현성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경제학부

    안녕하세요, 연세대 경제학부 멘토 이현성입니다. 이 글에서는 저의 삶과 공부의 경험을 바탕으로, 멘토링에 있어 학생들을 대하는 저의 일반적인 태도와 각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제 취미이자 특기는 바둑입니다. 요즘은 젊은 층에서는 좀처럼 바둑을 두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저는 초등학생 때부터 바...

  • 박주원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기계공학과

    안녕하세요. 연세대 기계공학과 멘토 박주원입니다. 중학교는 목일중을 졸업하여 김천고를 나왔습니다. 학생과 멘토는 즐거운 한 팀이라 생각합니다 전 학생들이 좋습니다. 물리교육과 진학을 지망하던 시기가 있었고, 여러 방면에서 학생들을 가르쳐봤습니다. 고1, 고 3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외 경험이 있을 뿐더러 순수...

  • 오승은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치의예과 / 민사고 졸업 원촌중 졸업

    안녕하세요, 오승은 멘토입니다. 저는 민사고를 나왔는데, 이 글에서는 민사고 면접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릴 생각입니다. 민사고 면접 - 기본기만으로는 절대 헤쳐나갈 수 없습니다 여느 면접과 마찬가지로 민사고 면접에서 나오는 질문들은 매년 바뀝니다. 그러므로 매번 새로운 것을 물을 텐데 면접 대비가 무...

  • 김소형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서어서문학 / 고양중, 운정고 졸업

    고양중과 운정고를 나온 고려대 서어서문학과 멘토 김소형입니다. 반갑습니다. 학생이 좋아서, 멘토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을 대하는 제 태도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학생들을 좋아합니다. 재수 생활을 하는 중에도 저는 고3 학생을 맡아 과외 수업을 했는데 기본적으로 학생을 좋아하지 않았다면 제가 공...

  • 권도연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치과대학

    안녕하세요, 연세대 치의학과 멘토 권도연입니다. 학생의 잘못된 공부습관, 제가 교정하겠습니다 저는 학생들을 꽤 좋아합니다. 일단 학생들을 보면 귀엽습니다. 제 친척인 10대 학생들, 여러 학원에서 일하며 만난 학생들 모두 보기만 하면 기분이 좋고 동생처럼 느껴집니다. 과거 저는 국어 학원과 수학 학원에서 일했는데...

  • 오한슬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인문계열

    안녕하세요, 서울대 인문계열 멘토 오한슬입니다. 공부의 방법과 태도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저는 지식 자체의 전달보다는 그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전달해주는 데 더 관심이 있는 멘토입니다. 예를 들면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교과서 내용을 암기할 때, 그 내용과는 별개로 무엇을 어디까지, 또 어떻게 외워야 하는지가 ...

  • 채지용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 민사고 졸업

    안녕하세요. 민사고를 졸업한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멘토 채지용입니다. 최상위권을 노리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저는 이른바 상위권이 아니었던 적이 없습니다. 등수는 나오지 않았지만, 전 과목에서 한 문제를 틀렸습니다. 사실 초등학교 6학년이 되기 전까지는 사교육도 받지 않았고, 집에서도 공부를 하라는 말을 들어본 ...

  • 이현아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이현아 멘토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기에 멘토가 되었습니다 과거 저는 과외와 학원 아르바이트를 하며 많은 학생들을 만났는데, 기본적으로 저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학생들과 이야기하는 일을 재밌어합니다. 과외를 하며 학생 성적이 향상되는 것이 뿌듯하긴 했지만, 꼭 학업...

태그 목록